[충청일보 사설] 충북 지역의 각 정당들이 총선 후보에 대한 공천이 일부 지역을 빼놓고 시살상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각 당 내에서는 이와 관련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선거철 마다 되풀이되는 익숙한 풍경이지만 이번 공천의 경우 더욱 더 씁쓸함을 안겨주고 있다.

여야 모두 민주적인 공천 시스템을 외치고 있지만 실상을 보면 민주적이라는 말이 무색한 상황이다.

모두다 민주적인 상향식 공천을 말하지만 실제 결과를 보면 이는 헛구호에 불과하다.

영입 인사나 유력 인사를 특정 지역에 일방적으로 공천하는 하향식 전략 공천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하지만 이번 공천 역시 말 뿐이었다.

오랜 기간 동안 지역구 활동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면서 활동해 온 후보들에게 경선이라는 기회조차 주지 않는 경우는 '슬프게도' 이미 익숙한 일이다.

여당과 야당 모두 마찬가지로 당리당략에 따라 지역구를 손쉽게 옮기거나 당원들의 의견은 묻지도 않은 채 특정 후보를 공천하는 일이 손쉽게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그토록 외쳐대던 민주적인 공천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공정한 경선 기회를 달라며 반발하는 일부 후보들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한 예비후보가 평소 자신이 출마 의사를 밝혔던 지역구에서 갑자기 다른 지역구로 출마한 경우가 있다.

물론 정치인들의 경우 당리당략에 의해 지역구를 옮기는 일이 다반사이지만 이번의 경우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같은 당의 해당 지역구 의원이 컷오프를 당하면서 '왜 옮겼을까?'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래통합당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당의 한 중진 의원이 험지 출마라는 명목 하에 같은 지역으로 지역구를 옳긴 것이다.

그것도 공천을 불과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말이다.

그 곳이 험지라면 그 지역구에 출마하려고 준비해왔던 후보들에게는 뭐라고 할 말이 있을까 의문이다.

이런 경우가 반복되면서 정당 민주화라는 말을 한낱 선전구호에 지나지 않게 하고 있다.

모두가 납득할 만한 원칙도 없고 기준도 없는 공천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전략공천은 필요하다.

그러나 최소에 그쳐야 한다.

지금처럼 특정인을 챙기기 위한 수단으로 남발되면 정당 민주화는 요원하기만 하다.

더욱이 당을 오랫동안 지켜왔던 당원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는 공천은 오만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행태다.

당의 중심은 중앙당의 인사들이 아니라 지지해주는 당원이다.

그들이 오랜 기간 동안 매월 당비를 내면서 당을 지켜온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일반 유권자들에게도 마찬가지다.

과연 이번 공천이 떳떳하고 민주적으로 진행됐는지 말할 수 있는가 묻고 싶다.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이런 논란에 대해 누군가는 공천에 정답은 없다고 한다.

그러나 말하고 싶다.

그 정답을 찾기 위해 우리 정당들이 과연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를.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