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북 지자체장들 급여 삭감 속
해외연수비 반납 반대 등 '역주행'

[충청일보 곽근만 기자] 코로나19로 확산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시민들을 돕기 위해 공무원들을 중심으로 급여 반납 운동이 잇따르고 있지만 충북 청주시의원들은 이를 외면하고 있다.

시민을 섬기며 고통을 나누자고 주장했던 청주시의원들이 정작 자신들의 희생을 감수하는 급여 반납 운동에는 소극적이어서 모든 것이 말 뿐인 헛구호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최근 이시종 충북지사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월급의 30%를 4개월 간 반납하기로 했다.

이 지사는 이달부터 오는 6월까지 매월 급여의 30%인 320만원을 반납하기로 했다.

반납액은 총 1280만원이다.

이 돈은 재해구호기금 형태로 코로나19 지원금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 지사는 "도민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 지역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월급 반납을 결정했다" 고 밝혔다.

충북도청과 산하 기관 직원들은 다음 달부터 3개월 간 월급의 일정액을 반납해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한다.

3급 이상 40만원, 4급 30만원, 5급 20만원, 6급 이하 10만원이다.

충북시장·군수협의회도 코로나19 사태 극복에 힘을 보태기 위해 도내 11명의 시장, 군수가 급여 일부를 반납하기로 했다.

협의회 회장인 한범덕 청주시장은 4개월 간 월급의 30%를 반납한다.

한 시장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주민의 고통을 분담하자는 취지에서 시장, 군수들이 급여의 일부를 반납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박세복 영동군수는 5급 이상 간부 공무원들과 함께 다음달부터 3개월 간 월급의 10%를 공제해 군에 반납하거나 소외계층 지원 등을 위한 성금으로 기탁하기로 했다.

옥천군의회와 영동군의회 역시 코로나19 극복에 동참하기 위해 국외여비와 월정수당 일부를 반납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지역 주민과 고통을 함께 나누려고 내린 결정이다.

충남 부여군의회는 국외연수 및 정책개발비 등의 예산 1억여 원을 반납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를 포함한 정부의 모든 장·차관급 공무원들은 이달부터 4개월 간 급여 30%를 반납하기로 했다.

비단 충북지역 뿐 아니라 전국 지자체, 산하 공기관 및 공공기업 등 범 공직사회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까지 '급여 반납'에 1만명 가량 참여한 것으로 추산된다.

고위공직자 및 공기업 경영진 등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국가적 위기 극복에 솔선수범해 동참한다는 취지에는 공감대가 크다.

그러나 유달리 청주시의회만은 이런 사회적 동참과는 거리가 멀다.

특히 최근의 한 상임위원회에서는 해외 연수비 반납을 추진했지만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하재성 의장은 "아직 시의회 차원에서 의원들의 급여 반납 운동에 대한 구체적 논의는 없다"면서 "향후 논의를 해 보겠다"고 밝혔다.

공직 사회에서 조차 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청주시 한 공무원은 "(시의회가) 코로나19 대응책 마련에 노력하라는 주문을 매일 같이 하고 있다" 며 "정착 본인들은 왜 기부 행동에 동참하지 않는지 이상하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의회 의원들은 현재 연간 3050만원에 달하는 의정수당과 의정활동비를 합쳐 4300만원 가량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