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각 7명·10명 격리… 대상자들 증가 우려
임시생활시설 철통 경계 등 방역체계 강화

 

[옥천·영동=충청일보 이능희 기자] 해외에서 입국하는 충북 옥천·영동군 내 거주자들이 늘어나면서 방역 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1일 옥천군에 따르면 지난달 1일 이후 총 45명이 입국해 현재 7명을 자가 또는 격리시설에서 관리하고 있다.

군은 유럽·미국발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검체 검사를 진행하고, 임시 생활 시설인 장령산자연휴양림 숙소동에 14일간 시설격리 조치하고 있다.

앞으로 격리 대상자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이달부터 지역·국적과 관계없이 모든 입국자에게 2주간 자가격리를 의무화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군은 최근 인접 지자체인 보은에서 신천지교인인 20대 여성 환자가 생활치료센터를 무단이탈해 주민과 접촉하는 일이 벌어지면서 장령산자연휴양림 임시생활시설도 출입문과 정문 경비를 강화했다.

군청과 보건소 직원 6명이 2인 1조로 24시간 철통 경비를 하고 있다.

이곳의 경비를 책임진 경찰도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경계 근무를 서고 있다.

코로나19 안전앱을 집중 관리하며 수시로 이들의 동향도 파악하고 있다.

영동군도 현재 해외입국자 15명 중 10명을 자가격리하고 있다. 

군은 자가격리를 위반하면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된다는 사실을 알리고, 자가격리자 일대일 모니터링 전담자 등을 통해 생활수칙의 준수의무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코로나19 청정지역을 유지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부서 간 유기적인 협업과 모든 가용자원을 총동원하고 방역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옥천군은 지난달 6일부터는 공무원과 주민, 사회단체가 자발적으로 실시하는 ‘민·관 일제 방역의 날’을 운영해 내 집안 소독부터 상점, 기관별 사무실과 건물 소독, 다중이용시설까지 방역 소독을 하고 있다.

영동군은 다른 지역에서 관내로 진입하는 국도4호선(추풍령, 심천), 국도 19호선(용산, 학산)에 거점발열측정소 4곳을 설치해 코로나19 유입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발생하고 있고, 해외입국자가 늘어남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옥천읍에 사는 한 주민은 “옥천은 그래도 확진자가 없어서 그나마 안심인데, 다른 지역에서 코로나19가 유입돼 확진자라도 생기면 어쩌나 싶다”고 걱정했다.

옥천·영동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부터 청정한 지역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하고 있다”며 “여행과 외출을 자제하는 등 사회적 거리 두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