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농업 분야 수요 맞춤형

[청양= 충청일보 이용현 기자] 충남 청양군이 생명과 자연의 가치 중심 인구 정책을 추진하면서 주목을 받는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특히 농업 분야에서는 현장 수요에 대응하는 귀농·귀촌 정책과 연령층 구조 개선을 위한 청년농업인 육성 정책을 펴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귀농·귀촌 45개 농가를 대상으로 사업비 52억3100만원을 들여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을 추진했다.

센터는 예산 지원에 그치지 않고 귀농·귀촌 사업 전반의 실태 분석과 효율성 점검, 창업농가의 경영 개선 방안 마련 등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책을 제공하고 있다.

센터의 분석에 따르면 45개 농가가 사업비를 기반으로 형성한 농가 당 연평균 소득은 2279만원으로 파악됐다.

군의 목표인 5000만원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창업 후 3년을 정상화 기간으로 보는 초기 소득 지연을 고려할 때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게 군의 평가다.

귀농·귀촌 만족도는 양호(5점 만점 중 3.5점)한 것으로 조사됐다.

45명 중 매우 만족(5점) 4명(9%), 만족(4점) 15명(33%), 보통(3점) 24명(53%)을 보였으며 불만족(2점)은 2명(4%)에 그쳤다.

농촌 생활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소득 부족, 원주민과의 갈등, 영농기술 부족 순으로 나타났다.

군은 농업 특성 상 초기 투자 기간에는 수익이 나지 않는 점을 고려하면서 계속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원주민과의 갈등 해소와 전문적 영농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군은 올 상반기에도 12개 농가에 사업비 11억2500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청년농업인 육성은 창업농 정착 지원, 4-H회원 정착 지원, 영농 디딤돌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지난 2월 각 사업 대상자를 선정했으며 현재 사전교육을 통해 계획 단계부터 '실패하지 않는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센터 한종권 소장은 "귀농·귀촌인들이나 청년농업인들이 영농 경험과 정보량 부족으로 농촌 정착에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면서 "안정적인 정착에 필요한 농지, 자금, 영농기술 및 컨설팅 등을 종합 지원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