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정부, 총선 앞두고
의도적 검사 지침 변경" 주장

[충청일보 특별취재팀]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정부가 신규 환자를 축소시키기 위한 조치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총선이 다가오자 의심 증상이 있어도 X-레이로 폐렴이 확인돼야 코로나 검사를 할 수 있게 만들었다"며 "총선까지는 확진자 수를 줄이겠다는 건데 선거 끝나면 확진자가 폭증할 것이라고 전국에서 의사들의 편지가 쇄도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이 발언은 최근 한 전문의가 자신의 SNS 계정에 "총선을 앞두고 정부가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코로나19 의심환자 가이드라인이 바뀌면서 CT(컴퓨터단층촬영)나 X선 검사에서 폐렴이 보여야만 검사가 된다"는 글을 올려 '선택적 선별 검사' 논란이 제기된 것을 조명한 것으로 보인다. 

이 글에는 일선 의사들이 의심환자로 판단되면 코로나 검사를 할 수 있었으나 '최근 당국의 지침이 바뀌어 완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검사를 할 수 없고, 이 경우엔 검사비 18만원을 환자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노인들이 검사를 포기한다'는 등의 내용도 실려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이처럼 환자 발생을 의도적으로 축소하려 한다는 배경에 대해 "결국 시진핑 방한 성사시켜보려고 청와대가 개입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초기 방역이 실패했다고 모두 의심하는데, 선거가 임박하니까 그걸 '방역 한류'라고 홍보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께 한 가지만 묻겠다. 한 순간이라도 국민 앞에 진실했던 적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와 관련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담당자는 전날 "의사의 의심에 따라 진단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며 "실제 지금까지 의료기관의 검사 청구에 대해 의학적 판단을 이유로 미인정한 사례는 없고 모두 그대로 인정하고 있다"고 반박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지난 50년간 한국경제 상황을 현장에서 연구하고 해결해왔다"면서 "이번에 미래통합당을 과반정당으로 만들어 주시면 경제난국을 앞장서서 해결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GDP 20% 정도인 약 400조 이상 투입돼야 해결할 수 있는 코로나 위기를 어떻게 넘길지 길을 제시하겠다. 앞으로 펼쳐질 경제회복의 국제전쟁에서 대한민국이 살아남아 승리하는 방법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들이 미래통합당이 흡족하지 않음을 잘 안다며 "이번 선거는 나라가 살 수 있는 길로 돌아가는 마지막 출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라를 구하는 애국심으로 꼭 투표해주시기 바라고, 특히 알바도 잘리고 월세 못 버텨 고시원으로 가는 젊은이들. 절대 포기하지 말고 투표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