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채 발행 않는 정부안 동의
전부 주자는 여당 안은 반대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대응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 국채 발행은 안 된다며 더불어민주당안에 대한 반대를 분명히 했다.

이는 통합당 황교안 전 대표가 총선 과정에서 공약한 '전 국민에 50만원 재난지원금 지급'과 상충된 것으로 '약속 뒤집기'라는 여권의 비판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추경과 관련 "항목 조정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정부안)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그러나 "상당한 소비 여력이 있는 소득 상위 30%까지 100만원을 주는 것은 소비 진작 효과도 없고 경제 활력을 살리는 데도 크게 기여하지 못할 것"이라며 "앞으로 코로나19가 언제까지 진행될지도 모르는데 국가재정을 대폭 흔드는 방식의, 국채발행을 통한 지원금 지급은 반대한다"고 말했다.

결국 국채를 발행하지 않는 정부안에는 동의하지만 나라의 빚을 늘려 상위 30%까지 대상을 확대하겠다는 민주당의 안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으로 풀이된다.

현재 '소득하위 70% 가구'를 지원대상으로 하는 정부 추경안은 7조6000억원 규모로 재원 전액을 본예산 지출 조정을 통해 마련한다.

반면 민주당은 지원대상을 전국민으로 확대하고 총 13조원 규모의 재원 가운데 추가 증액분은 추가 항목 조정과 국채발행으로 충당하자는 입장이다.

통합당은 선거과정에서 대통령의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해 코로나19로 무너진 민생경제를 살리는 데 100조원을 투입하자고 주장했다.

다만 재원 마련은 국채발행이 아닌 올해 예산을 전용하는 방식이어야 한다고 못 박았다.

통합당은 그러나 '국채 발행'을 원천 반대하던 입장에서 기업·고용 등을 위한 지원에는 불가피할 경우 국채 발행도 검토해볼 수 있다며 다소 전향적으로 선회했다.

김 의장은 "국채를 발행해서 경제를 살리는 방향으로 나간다면 한계상황에 처한 기업의 고용유지를 위해 예산을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도산·폐업 위기의 영세사업자,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무이자 금융지원 확대 등 기업 지원 활동이라면 (국채발행을 통한 추경이라도) 얼마든지 논의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통합당 내부에서도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의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