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은 21일 '김정은 위독설'과 관련해 "김정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심혈관 시술(혹은 수술)을 받은 것 같다"며 "최근 평양이 봉쇄되는 등 북한 내부에 이상 징후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정부 소스(정보 출처)는 아니고 밝힐 수는 없지만 대한민국에서 북한에 가장 정통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심혈관 수술을 말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또다른)북한 소식에 정통한 사람들 얘기로는 어떤 사람은 '발목 수술을 받았다', 다른 사람은 '코로나19 관련해서 격리 중'이라는 말도 있다"고 덧붙였다.

윤 위원장은 "이름을 밝히지 못하지만 정부 부처 장관 등과 통화했다"면서 "정부와 청와대의 입장에 차이가 있다"도 했다. 이어 "정부는 건강이상설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인데 청와대는 ‘아직 확인해줄 입장이 아니다’라고 한다"며 "함구가 필요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평양 봉쇄설과 관련해선 "북한이 최고인민회의를 10일에서 12일로 연기했는데도 김 위원장이 참석 안 했고 15일 태양절 행사도 꼭 가는데 안 갔다"며 "며칠 전에 평양시를 완전히 봉쇄하는 조치도 있어 무엇인가 충분히 김 위원장의 신변에 이상설을 제기할 만큼의 징후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윤 위원장은 "평양에 갑자기 며칠 전부터 봉쇄를 취한 것도 제가 아는 정보에 의하면 작동이 안 되는 분명히 무엇인가가 있는 것"이라고 재삼 강조했다.

최근 김여정이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이 된데 대해서도 "이건 완전 후계자로 지목했다는 것"이라며 "김여정의 급격한 위상 상승은 뭔가 북한 내부에 이상이 있다는 징후"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