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최종 입장 명백히 하라"
통합 "당정 엇박자 해소 먼저"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미래통합당은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당론이 무엇인지 최종적인 입장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주시기 바란다"며 "선거 때 당대표와 선거대책위원장이 약속했던 미래통합당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공약'의 행방이 오리무중"이라고 비난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서 "김재원 예결위원장 혼자 연일 70% 지급을 주장하고 있는데, 개인의 주장인지, 미래통합당 전체 당론인지 알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유권자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처음 '모든 국민에게 50만원씩 주자'고 소리 높여 요구했던 것은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였다"며 "민주당은 이런 야당의 요구를 전면 수용해 정부, 청와대와 합의했던 70% 지급약속까지 번복하고 전국민 지급으로 방침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우리는 더 이상 기다리고만 있을 수만은 없다. 국민은 하루하루 숨이 넘어가는데, 국회는 엿새째 개점휴업이 이어지고 있다"며 "재난지원금 지급은 타이밍, 속도가 관건이고 생명"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권한대행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서 집권여당이 우리 미래통합당 탓으로 돌리면서 마치 우리당이 반대하고 있어서 안 되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문제는 예산편성권을 가진 정부하고 국정을 책임진 여당이 엇박자를 내는 현재의 상황이 먼저 해소되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심 권한대행은 "우리 미래통합당은 국민들께 코로나 긴급재난지원금을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왔다"면서 "이를 위한 재원 조달은 미래 세대한테 빚 부담을 떠넘길 방식인 적자부채를 추가 발행하는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대신에 코로나 때문에 올해 제대로 집행하지 못하는 예산들 재구성해서 예산증액 없이 100조원을 마련하자는 것이었다"며 "그런데도 집권여당은 국채를 발행해서 전 국민한테 재난지원금을 주자고 주장하고 있다"고 민주당의 방안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