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판문점 선언 2주년 맞아
현실적 남북협력 길 찾겠다"

[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판문점 선언은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문을 열었지만 그로부터 지난 2년은 평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절감하게 한 기간이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나와 김정은 위원장이 손을 잡고 함께 군사분계선을 오가는 장면은 8천만 겨레와 전세계에 벅찬 감동을 주었고, 두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은 전쟁 없는 평화로 가는 새로운 한반도 시대의 서막을 열었다"고 회상하면서 현실의 벽을 시인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의 실천을 속도내지 못한 것은 결코 우리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라며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며 "코로나19의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남과 북은 하나의 생명 공동체"라며 "남북 생명 공동체는 평화 공동체로 나아가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했다.

또 남북 간 철도 연결 사업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한다"며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분단의 상징에서 평화와 희망의 지대로 바꾸는데 함께 힘을 모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전쟁 70주년과 관련해서는 "우리가 전쟁을 기념하는 가장 중요한 의미 중 하나는 전쟁의 참화를 기억하고 이 땅에 다시는 전쟁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결의를 다지는데 있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이산가족 상봉과 실향민들의 상호 방문도 늦지 않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 신규 확진자수가 일주일 이상 10명 내외로 확연히 줄어드는 등 눈에 띄게 안정돼 가고 있다”며 “그러나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인류가 면역력을 갖고 있지 않고, 백신과 치료제도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수의 확진자라고 하더라도 언제 집단 감염의 뇌관을 건드리게 될지 알 수 없다”고 경계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총선을 평소보다 더 높은 투표율로 안전하게 치러낸 것처럼 우리는 할 수 있다"며 "K(한국)-방역을 넘어 K-일상이 또 다른 세계 표준이 되고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