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병학 충북문인협회
지금 우리나라 방방곡곡에는 자동차 홍수 시대이다. 대로와 골목길까지 마구 침범해 우리의 생명과 공해 때문에 삶의 위협까지 받는 시대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기에 요즘 유행하는 말 중 하나가 '저탄소·녹색성장!' 그 바람에 휘발유나, 경유를 쓰지 않고 우리를 편안하게 이동시켜주는 자전거 예찬론이 다른 어느 때보다도 거세다.

이처럼, 자전거 타기는 친환경 저탄소 녹색성장의 동반자로서 '거리 이동이나 건강을 위한 운동, 출퇴근까지 다양하다. 이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들은 친환경과 녹색성장을 강조하면서 경쟁적으로 자전거 전용도로 확대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정말 뒤늦은 감이 있으나 다행히 아닐 수 없다.그러려면 필자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절차부터 하나하나 개선해나가야 함을 강조한다.

첫째, 우선 시·군과 읍·면·동에서 인도와 차도와 연결되는 턱을 자전거로 달릴 수 있도록 정밀 진단하여 하루 빨리 고쳐 줘야할 것이다. 둘째, 행인과 자전거 따로 다닐 수 있는 도로가 구분돼야함이 원칙이나 점진적으로 추진돼야 한다. 셋째,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현행법은 자전거를 끌고 가야 함이 원칙이나 일본·스웨덴 등 선진국처럼 사람과 자전거가 따로 다닐 수 있는 횡단보도로 분리해줘야 함은 물론, 자전거 보험제도도 시급하다. 넷째, 기관과 시내 곳곳 자전거 거치장은 물론 공용 자전거를 많이 만들어 시민들이 쉽게 자전거를 타고 보관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현행 도로교통법을 개선해서 자전거를 타고 다닐 때 불이익이 없어야 한다. 현행 도로법은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사람이 일단 사고가 나면 많은 불이익을 받고 있다. 여섯째, 자전거 타기건강에 유익하다는 것에 대한 것과 저탄소 녹색혁명으로 시민 개개인은 물론 나라까지 건강해짐을 매스컴과 정부에서 연중 적극 홍보해야 한다.

일곱째, 먼저 국민의식부터 개선할 시점이 다가왔다. 현재는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운동하는 사람, 나이들은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자전거 타기의 활성화를 위해선 먼저 5킬로미터 내 있는 곳을 이동할 때는 기관장들은 물론 고위직에 근무하는 관료들에 의한 자전거 타기의 생활화가 급선무가 아닐까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