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숙 원광대 서예문화연구소 연구교수

[충청시평] 정현숙 원광대 서예문화연구소 연구교수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 즉 비정부기구는 지역, 정부, 국가와 관계없이 자발적으로 조직된 국제적 비영리 민간단체다. 영리를 추구하지 않기 때문에 NPO(Non-Profit Organization)라고도 한다. 전 세계적 문제에 관심을 갖는 민간 조직으로 1945년 국제연합의 설립과 함께 주목 받기 시작한 NGO는 국가의 보조금과 그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므로 회계의 투명성이 생명이다. 한국에도 분야별로 여러 부류의 비정부기구들이 있으며, 기구의 활동 목적에 동의하는 많은 기부자들이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기부금이 당연히 원래의 목적대로 사용될 것이라는 믿음으로 기부한다.

그런데 최근 한 비례대표 국회위원의 국회 입성을 계기로 30년간 활동해 온 위안부 관련 단체의 불투명한 운영 방식이 도마 위에 올랐다. 유사한 두 단체에서 보조금과 기부금이 원래의 용도와는 다르게 대표의 사리사욕을 채우는 데 사용되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한 단체는 피해 당사자의 반발로 문제가 야기되었고, 한 단체는 내부 직원들의 고발로 그간의 폐단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사실 여부와는 무관하게, 아니 어쩌면 사실일 수도 있다고 의심하기 시작한 기부자들이 급기야 기부금 반환 청구를 시작했다. 그 불똥이 다른 단체들에도 튀어 기부자들이 기부금 철회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단체의 대표자들이 보조금과 기부금을 사적 용도로 사용했는지는 검찰 조사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이다. 조사에 앞서 그들 스스로가 자신들의 결백을 증명하는 것이 가장 떳떳하고 확실한 방법인데 왜 그렇게 하지 않는지 국민들은 이해할 수가 없다. 죄가 없다면 명예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고,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 그들의 그간 업적이 아무리 크다 해도 공금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면 그것은 분명 범죄이기 때문이다.

모든 일에 공과 과는 분명히 구별해야 한다. 과를 공으로 덮으려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생각이다. 처음부터 회계 처리가 투명하게 이루어졌다면 이런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운영자들의 무책임한 업무 처리로 인해 단체의 본래 취지와 정당성이 폄훼되고 나아가 존립 위기로까지 치닫게 한 도의적 책임은 마땅히 져야 한다. 몇몇 단체의 불투명한 회계 처리로 인해 많은 시민 단체의 존재 가치가 퇴색되고 실망한 기부자들이 등을 돌리고 결과적으로 활동이 축소되지 않을까 염려된다.

이번 일로 모든 비정부기구들은 권력을 감시하면서 그간의 행적을 반추하고 초심으로 돌아가야 하고, 후원자들은 단체의 투명성을 적극 요구하고 감시해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이 벌을 받게 된다고 단체의 의미마저 부정해서는 안 된다. 비온 뒤에 땅이 더 굳어지듯 이번 사건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비정부기구들이 이전보다 더 건강한 모습으로 발전하여 원래의 목적을 달성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