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실이나 도서관으로 대표되는 학습시설은 이제 스터디카페라는 새로운 형식의 공간으로 대체되고 있다. 답답한 공간이 아닌 탁트인 공간 안에서 편리하고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는 곳을 원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기 때문이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르하임만의 차별화된 창업 프로그램과 운영 시스템으로 업계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한지 오래다. 특히 스터디카페라는 새로운 형식을 사업화 시킨 르하임의 등장에는 기업이 가진 탄탄한 운영시스템과 가맹본부의 업무능력 외에도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마케팅 방식으로 높은 고객만족과 신뢰로 연결되며 다수의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지구청점 이구진&곽은정 점주는 바로 이 마케팅 시스템에 큰 만족을 느껴 창업에 도전했다고 전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것을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제휴마케팅과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결국 점주의 수익 창출을 이뤄내는 본사의 시스템은 수지구청점 점주에게 르하임이 업계 대표 브랜드임을 느끼게 한 이유였다. 우리는 르하임 수지구청점 이구진&곽은정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들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지구청점 점주 이구진&곽은정 입니다. 대학 졸업 후 동경의 일본 통신회사에서 10여년간 근무하다가 귀국 후 국내 중소기업에서 임원으로 근무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일에대한 스트레스도 많았고 나이가 더 들기전에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내 일을 찾고 싶어 창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사실 전부터 작은 카페를 운영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는데, 카페랑은 업종이 다르지만 르하임을 만나 그 꿈을 이루게 된 것 같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제가 학생때만해도 공부는 도서관이나 독서실같은 조용하고 폐쇄된 공간에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카페를 가보면 공부하는 젋은이들을 많이 볼 수 있더라구요. 저희 때와 다르게 남의 시선을 의식하거나 정형화 되지 않고 자유롭게 공부하는 것이 일반적이게 된 모습을 보고 오픈된 공간에서 편안하게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스터디카페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스터디카페 창업을 준비하면서 정보 수집을 위해 창업박람회를 찾아 다수의 업체를 방문했었는데 그곳에서 르하임의 이승환 슈퍼바이저를 제일 처음 만났습니다. 상담을 하며 무인시스템 및 전체적인 스터디카페 운영에 대한 상세하고 친절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참가한 다른 여러 브랜드와도 상담하고 각 업체의 본사 및 사업장을 방문했었는데 결국 르하임이 가장 만족스럽더라구요. 업계 1위 브랜드다운 창업을 위한 본사의 철저한 분석과 체계적인 관리, 지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집중도를 높이는 차분하고 모던한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르하임으로 결정하게 된 계기입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시스템이었습니다. 업계 최고의 박문각과의 제휴를 통해 공무원 시험 및 편입, 공인중개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인강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점이었습니다. 나날히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는 수험생을 늘고 있지만, 고가의 강의 가격과 환경의 부재로 효율적인 학습을 어려워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르하임은 공무원시험을 준비중인 취준생들이 정해진 시간에 지점에서 박문각 합격예측 모의고사를 통해 스스로 자신의 전국 순위를 파악하고 합격을 예측할 수 있는 모의고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시험을 준비중인 분들에게 유용할 뿐 아니라 스터디카페라는 학습장을 제공하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도 고객분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본사에서 지원해 주는 정기워크샵을 통해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노하우 전달과 방향 제시, 연 2회의 장학금이벤트를 통해 지속적인 고객유치를 이끌어주는 마케팅은 더욱 르하임에 대한 신뢰를 주었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가장 먼저 입지 선정에 있어 저희가 가장 원했던 수지구청역 상권에서 정말 빠른 시간 안에 상가를 구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신 상권분석팀에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만족스러운 입지 선정에 이어 인테리어 공사가 시작되고 45일간 꼼꼼하게 체크해 가며 공사를 진행해 주신 인테리어팀과 SNS 마케팅 기술 및 실질적인 카페 운영에 대해 세심하게 도와주신 이승환 슈퍼바이저님께 감사드립니다. 

인테리어 공사가 마감되고 르하임 본사의 광고촬영이 수지구청점에서 있었는데 촬영을 위해 오셨던 이사님, 본부장님 및 슈퍼바이저님들과 본사 직원분들께서 매장을 세세히 체크해주시고 운영에 대한 다양한 조언을 해주셔서 오픈 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앞으로 운영계획과 예비창업주 분들게 조언을 한다면?

A. 무인시스템이라고는 하지만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곳이기에 르하임 수지구청점을 이용하는 고객분들이 쾌적한 공간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정해진 시간 동안 상주 관리하며 운영하려고 합니다. 

사업이란게 수익성과 직결되지만 수익뿐아니라 스터디카페라는 공간이 학생과 젊은이들 그리고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 모이는 공간이기에 "르하임"이라는 이름에 맞게 "속박에서 벗어나 행복한 자유를 누리는 곳“이라는 뜻처럼 꿈을 가지고 모인 분들이 꿈을 이루는 곳이 되도록 돕고 싶습니다.

저는 창업을 준비하며 르하임 본사에서 가지고 있는 스터디카페 사업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전달받고 쌓아간 신뢰로 창업에 대한 염려를 덜 수 있었습니다. 저도 이제 막 출발선에 선 사람이지만 창업을 준비 중인 분들께 말씀드린다면 임직원들의 열정과 노력을 믿고, 본사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신뢰하며 준비한다면 성공적인 창업의 길이 열릴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창업 위축 속에서도 올해 50개의 가맹계약을 진행하고 2개 이상의 다점포와 지인소개로도 54개 지점을 운영하는 등 본사와 점주의 높은 신뢰를 유지하며 업계 1위의 자리를 공고히 지키고 있다.

이어 르하임스터디카페는 오는 7월 부산덕천점, 울산구영점, 동탄호수점 등 8개 이상의 지점 오픈 역시, 철저한 매장 방역과 함께 준비하고 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오는 7월 4일 충청권 예비 가맹사업자를 위한 사업설명회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