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 부의장 후보 선출로 관례 깨자 거센 반발

▲ 미래통합당 소속 충주시의원들이 1일 기자회견을 열어 관례를 깬 민주당의 부의장 후보 선출을 비판하고 있다.

 충북 충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후반기 의장과 부의장 독식 방침을 현실화하자 미래통합당이 거세게 반발하며 파열음이 일고 있다.

 통합당 소속 충주시의원 7명은 1일 충주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의 의장(부의장) 후보 선출은 주민을 우롱한 집안잔치”라고 비판했다.

 앞서 통합당이 후반기 의장단 구성에 대해 관례적으로 소수당에 배정되던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1석을 요구했지만, 민주당이 전날 의장과 함께 부의장 후보를 선출하면서 사실상 거부한 데 따른 반발이다.

 통합당 의원들은 “전반기에도 정당공천제가 실시된 5대 의회부터 이어져 온 다수당 의장, 소수당 부의장 관례를 깨 민주당이 의장ㆍ부의장을 독식했다”며 “이번에는 상임위원장 1석도 내주지 않겠다는 말이 민주당 관계자 사이에 돌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다수당이라는 이유로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독식한다면 주민 의견이 제대로 전달될 수 없다”며 “견제없는 일방적 권력만 남아 대의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집행부와의 관계도 더 악화될 것이 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장단 독식이)사실이 된다면 삭발, 단식, 의장실 점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며 “의장단 구성 재고를 강력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아직 내부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전반기처럼 상임위원장 2석을 순순히 내줄 생각은 없어 보인다.

 전반기에 의장단 자리를 경험하지 못한 의원이 통합당은 3명이지만 민주당은 8명이어서 형평에 맞지 않다는 게 내부 기류이고, 21대 국회에서 이뤄진 독식 선례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시의회 여야 의원들은 2년 전 전반기 의장단을 구성할 때도 이와 똑같은 갈등을 빚었다. 앞서 6대 때는 다수당이던 민주당이 전ㆍ후반기 모두 부의장과 총무위원장을 소수당인 한나라당에 배분했고, 새누리당이 다수당이 된 7대 때도 마찬가지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