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디지털 환경 구축 박차

[충청일보 이한영기자]정부는 지난 14일에 '한국판 뉴딜정책'에 대한 큰 그림을 발표했다.

교육계의 새로운 변화를 주도할 디지털 뉴딜정책은 디지털 기반 교육 인프라를 학교 현장에 조성해 미래교육으로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도록 '디지털화'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이다.

또한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비대면과 온라인이 표준으로 자리 잡는 뉴노멀(New Normal)시대를 맞이해 '그린 스마트 스쿨'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지난해까지 초3~6학년 교실에 WiFi를 구축 완료했고, 올해까지 중·고등학교 전체 교실에도 WiFi를 구축한다. 

2022년까지 모든 교실에 WiFi를 구축, 학교 내 모든 공간에서 스마트교육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된다.

아울러 학생용 태블릿 PC 8355대 구비했고, 올해도 8590대를 보급한다.

교원들에게는 올해 데스크탑·노트북 6880대를 교체함으로써 학교 스마트교육 환경 개선 등 정부의 '그린 스마트 스쿨'을 위한 기반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언택트(Untact) 시대를 대비해 전국 최초 온라인 스튜디오를 모든 학교에 구축해 수업콘텐츠 제작 및 화상회의, 실시간 온라인 방송 등 다양한 원격교육 활동을 지원한다. 

또 원격수업의 조기 안착 및 교육격차 해소하기 위해 선도학교 12교를 지정하고, 온라인 교과서 활용을 위한 태블릿 PC를 보급함으로써 온·오프라인 블랜디드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토록 한다.

설동호 교육감은 "디지털 코리아 대전환시대에 부응하는 '그린 스마트 스쿨'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미래 교육의 새로운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학교 디지털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