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적 피해 감당 어려운 수준 정부지원 절실”
송기섭 군수도 충북도와 행안부 등에 강력 요청

충북 진천군과 진천군의회가 진천지역 집중호우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성우 의장 등 진천군의원들은 6일 진천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집중호우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진천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조속히 선포해줄 것을 9만 진천군민과 함께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지난 1∼3일 내린 200㎜의 폭우로 2명이 사망하고. 도로·하천 등이 유실되고 주택·농작물이 침수됐다"며 "공공시설과 사유시설 등 모두 344곳이 수해를 입어 피해액이 94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어 "진천군이 행정력을 동원, 응급 복구에 나섰으나 열악한 예산과 인력 때문에 한계가 있다"며 "중앙정부의 조속한 지원이 있어야 수해를 조속히 수습하고 주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며 특별재난지역에 포함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 의장은 “이번 피해가 복구되기도 전에 추가 집중호우가 예보되고 있어 더 큰 피해도 유려되고 있다”며 “수해로 삶의 기반을 잃고 실의에 빠진 주민들의 빠른 재기를 위해 조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달라”고 건의했다.

송기섭 진천군수도 이에 앞서 "전수조사가 끝나면 이번 수해 피해액이 100억원을 넘을 것"이라며 "진천을 특별재난지역에 포함해야 한다"고 충북도와 행정안전부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