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굿위드' 경제야 놀자

음식점, 미용실, 의류소매점 등 창업하면서 우리는 어떻게 입지를 선정하고 있을까? 보통은 부동산 중개인의 권유나 주변 지인의 추천을 통해 입지를 선정하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것이다.

▲ 사진: 굿위드 제공

사업장을 오픈하면 상권이 중요하고 입지를 잘 선정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들어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상권분석이나 입지분석을 하고 창업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은 위의 두 가지 권유나 추천에 의해 입지를 선정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투입할 수 있는 자금을 고려해서 월세를 감당할 수 있는 곳을 입지로 선정하여 사업장을 연다. 조금만 더 앞으로 나가면 유동인구도 더 많은데 월세 40 ~ 50만원을 더 내야 한다는 이유로 그 장소를 포기하고 입지가 안 좋은 곳에 오픈한다.

이는 사업적인 손익시뮬레이션을 해보지 않았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당장의 비용만 고려해서 장소를 선택하기 때문이다.

▲ 사진: 굿위드 제공

현장에 나가 임장활동을 해보면 상권은 나쁘지 않은데 이상하게 사람들이 적은 입지가 있다. 불과 50 ~ 60m 차이로도 유동인구의 차이로 판매의 차이가 있다.

전통시장 후문에 위치한 사업장은 시장 안쪽으로는 유동인구도 많고 매장들이 판매가 잘되는데, 바로 후문 도로변에 위치하는 장소는 유동인구가 적고 판매가 활성화 되지 않는다. 한마디로 흘러들어가는 입지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권이 좋다고 내 사업이 잘된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원래는 해당 입지를 선정하기 전에 여러 후보군을 놓고 시간대별로 어떤지 임장활동을 통해서 현장분석을 수시로 해봐야 한다.

어느 시간대에 어느 정도 사람들이 유동하는지, 주변 식당이나 의류매장, 미용실은 그 시간대에 잘되는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요일별로 말이다. 실제 어떤 곳은 생각보다 유동인구가 적을 수도 있고, 동종 경쟁이 강할 수도 있으며, 같은 업종이라도 어떤 매장은 잘되고 어떤 매장은 안 될 수 있다.

소상공인이 자기 사업장을 운영하면서 자신의 상황을 이해하고 사업하는 것과 이해하지 못하고 사업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자신이 위치한 상권이나 입지에 대해 어느 정도 정보를 파악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본다.

▲ 사진: 굿위드 제공

먼저 일반 소상공인 입장에서 접근 가능한 상권분석 방법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실제로 기본적인 상권분석을 할 때 가장 많이 참조하는 곳이기도 하다. 조사하고자 하는 주소가 있으면 해당 지점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을 지정하여 상권분석 내용을 볼 수 있다. 인구수, 해당 업종의 업체 수, 매출액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사업장 주변 700m 범위 내에 해당 업종의 업체 수는 몇 개인지 어디에 분포되어 있는지, 해당 구역 내에 주거인구는 몇 명이고, 직장인구는 몇 명인지, 그리고 유동인구의 분포는 어떻게 되는지, 평균 매출액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해당 지역 주거인구와 직장인구의 소득수준을 파악해볼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입지분석을 해주는 기능도 있으며, 수익을 분석해주는 기능도 있다.

물론 완벽하게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분석하고자 하는 상권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데 있어 참조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업종도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어 원하는 업종의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사진: 굿위드 제공

두번째, NICEBIZMAP 상권분석서비스이다.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서비스는 1일 1회에 한하여 기본분석보고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1일 2회부터는 유료이다. 또한 유료서비스로 종합분석보고서를 제공한다. 해당 지역 상권에 대해 상세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기본분석보고서라고 해서 내용이 부실한 것은 아니다.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서비스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시스템과 다르게 동 단위로 분석해 준다. 만약 해당 동 단위로 정보가 충분하지 않으면 범위를 확대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그래서 사업하고자 하는 동네의 상권을 보고 싶다면 여기서 분석해 보는 것도 좋다. 물론 상권정보시스템과 함께 비교해보면서 정보를 파악하고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사업장 주변의 상권과 입지에 대한 분석은 중요하다. 창업 전에는 필수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것이며, 창업 이후라도 지역에 대한 분석을 통해 타겟팅 하고자 하는 잠재고객을 선정하고 홍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단의 실행방법을 적용해서 사업장 주변의 상권을 분석해보자.

 

 <약력>

▲ 안시헌 경영지도사

중소벤처기업부 경영지도사

- ㈜굿위드연구소 경영지도 자문

- 굿위드아카데미 경영지도 강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역량강화 컨설턴트

서민금융진흥원 미소금융컨설턴트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컨설턴트

- 충청일보 ‘경제야놀자’ 연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