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관람객 확대 위해 강행… 감염 확대 우려

행정안전부와 충북도가 신종플루 확산에 따라 각종 축제 및 행사운영지침을 일선 시·군에 시달한 가운데 관람객 확대를 위해 강제성을 띤 단체관람객 모집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관련기사 2·3·5·11·12면>

신동인 충북도 행정국장은 7일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연 인원 1000명 이상으로 2일 이상 계속되는 축제 및 행사는 원칙적으로 취소하고 불가피한 축제 및 행사에 대해서는 규모 축소, 연기 조치를 내렸다"며 "운영지침을 이행하지 않은 상황에서 신종플루가 발생한 자치단체에는 재정적 패널티와 관계 공무원에 대한 강력한 인사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도에 따르면 현재까지 취소된 축제는 충주 무술축제와 진천 농다리 축제 등 모두 12개 행사이며, 행사일정이 연기된 사례는 단양 주민서비스 박람회, 규모 축소 축제는 영동 난계국악축제 등 모두 4개 행사로 집계됐다. 도는 연말까지 진행되는 도내 29개 축제의 취소 또는 규모 축소 문제에 대해 8일까지 일선 시·군의 의견을 취합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관람객 증대를 위해 일선 시·군이 단체로 동원하고 있는 학생 관람객 문제가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우선 오는 23일부터 11월 1일까지 청주시 일원에서 열리는 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의 경우 목표 관람객 80만 명 중 50~60%를 차지하는 단체 관람객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예년 같으면 학생 단체관람을 통해 체험학습 등을 진행한 뒤 학교 과제물로 제출하거나, 일부 학교의 경우 현장에서 출석을 부르는 등의 절차로 빠질 수 없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드러냈었다.

이와 관련, 충북도 관계자는 "8일까지 각 행사에 대한 일선 시·군의 입장을 취합하고 있어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는 상황이다"며 "하지만, 신종플루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학부모와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단체 동원은 중단돼야 한다는 생각이다"고 말했다.

공예비엔날레 조직위의 한 관계자도 "최근까지 단체관람을 신청한 학교 중 일부가 관람을 취소하는 등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는 강제성을 띠지 않고 있으며, 신종플루 문제도 향후 추이를 보면서 판단할 문제다"고 밝혔다.

한편, 이기용 충북도교육감이 지난달 25일 "신종플루가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공예비엔날레 단체 관람을 막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뒤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확산된 상황에서 충북도교육청이 향후 어떤 지침을 수립할 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