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 본격화된다. 행복도시는오는 20일 기공식을 갖고 건설의 첫 삽을 뜬다.

행복도시 건설은 국가 균형발전의 상징성을 띠고 있는 대역사(大役事)다.

경제현실로 본다면 침체된 건설경기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그런 점에서, 우리는 행복도시 건설이 대역사의 현장인 충청지역 경제에 미칠 파급 효과에 주목한다.

행복도시건설청은 최근 사업설명회를 열고 행복도시 건설에 2025년까지 모두 22조원이 투자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는 이미 발주한 사업을 포함해 1조3420억 원이 투입되고 내년에는 2조4784억 원 등2008년까지 모두 3조8204억 원 규모의 건설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라고 했다.

건설업계가 행복도시 건설에거는 기대를 짐작케 하는 대규모 공사다.충청지역 건설업계는 지금 고사직전이다.

지난 5월말 현재 평균 주택 청약률은 대전 0.36대 1, 충남0.75대 1이다.

주택미분양은 대전 2224호, 충남 1만694호, 충북 2100호다. 그런데도 정부는 행복도시 건설을 이유로 투기과열지구 지정도 해제하지 않았다.

행복도시 건설로 인해 지역 건설경기는 오히려 위축돼 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아 온 셈인충청지역에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마땅하다는게 우리의 판단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행복도시 건설청은 건설 발주 물량의 대부분을 최저가 낙찰제가 적용되는 300억 원 이상의 규모로 할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되면 지역 중소업체는 입찰 참여조차 어렵다. 그림의 떡 이 되는 꼴이다.

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공사 발주를지역 업체도 참여가 가능한 300억 원 미만으로 분할할 수는 없는가.

발주공사의 일정비율을 지역 업체에게 의무적으로 배정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할필요도 있다.

행복도시 건설청 관계자는 행복도시 건설이 지역건설업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했다.

헛말이 안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