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는 고성능 pc와 초고속통신망이 가정마다 급속히 보급되고 있으며, 컴퓨터로 인해 사람들은 앉아서 무엇이든지 처리할 수 있는 편리한 정보화 세상에서 살게 됐다.

하지만 그만큼 생활 속 컴퓨터의 비중이 커지면서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문제점들이 나타났고 그 심각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이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오면서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이나 게임중독이 문제화되고 있다.

온라인 게임 중독 증세를 보이는 청소년들은 게임과 현실을 혼돈하기도 하는 등 일상생활에서의 문제점을 보인다. 중독성향이 낮은 아이들은 거의 모든 부모들이 사용하는 방식대로 컴퓨터 시간의 규제만으로도 효과를 보인다.

온라인 게임을 대체할 수 있는 흥미로운 것이 바로 운동이다.

운동은 온라인 게임처럼 상대가 있고, 경쟁이 있으며 따라서 재미도 있고, 무엇보다도 꾸준한 운동은 건강의 증진과 함께 학업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운동은 온라인 게임처럼 중독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조치에도 효과가 없다면 전문 상담과 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실제로 온라인 게임 중독의 문제점은 이미 가시화되어 많은 기관에서 상담과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중증 인터넷 중독자를 위한 '사이버치료센터' 등에서는 병원 전문의와 인터넷 상담도 가능하다. 이제는 정부와 함께 게임업체 또한 이러한 온라인 게임 중독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해결책을 찾고 있다. 하지만 소중한 자녀가 이렇게 심각한 수준까지 가지 않도록 부모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동중영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