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도민 정책서포터즈 출범

전국 지방자치단에서는 최초로 충청남도가 도정의 주요시책 및 사업을 입안부터 추진단계별로 도민의 의견을 도정에 반영한다.

범도민 정책서포터즈는 도정의 주요정책 및 사업의 입안, 집행, 평가 등의 주요 단계별로 주민의견을 폭 넓게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는 상설화된 정책의견 수렴의 창구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다양한 주민의 행정참여 및 서비스 욕구 증가에 대응키 위해 기존 오프라인 방식의 도민여론 수렴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실시간으로 정책입안단계부터 도민의 의견을 도정에 반영코자 새롭게 추진되고 도민의 도정에 대한 상시 참여체제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충남도는 한국통신의 크로샷(xro-shot)라는 여론조사 프로그램을 활용, 휴대폰을 통해 도정현안에 대한 질문과 응답으로 도민 만족도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예를 들어 범도민 정책서포터즈 제도에 관한 도민의 여론을 알아보기 위해 소관부서에서 설문을 만들고 이 설문을 한국통신의 크로샷에 입력해 서포터즈의 휴대폰 ars로 질문·답변을 하게 되며 결과는 통계처리를 통해 도정운영에 즉시 반영되는 체계를 갖추게 된다.

특히 무기명의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만족도 및 의견조사이에 걸러지지 않은 도민의 목소리가 있는 그대로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전=허송빈 기자 bcut@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