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가 보름 남았다.
노무현·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국론분열과 신종플루로 인한 위기감 확산 문제는 어느 정도 수습된 상태지만, 세종시 수정안은 2010년 정국을 또 한번 격랑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을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 출범한 이명박호는 분명 세종시 수정, 4대강 논란, 행정구역 통합 등 '3대 악재(惡材)'가 올 한해를 괴롭혔다.

1월 11일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 중 세종시 수정 문제는 '대통령 사과'가 이뤄졌을 만큼, 중대한 문제다.
정부는 2010년 1월 11일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곧바로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유선진당의 대응이 뒤따를테고, 충청권의 민심(民心)도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가늠하기 힘든 상태다.
물론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중앙부처 이전이 전제되지 않는 어떠한 수정안도 받아들이지 않을 공산이 크다.
또 한나라당 내 60여 명의 의원이 포진된 이른바 친박(親朴) 성향의 의원들도 어떤 판단을 내릴지 예측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충청권은 어떻게 반응할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또 충청권을 대표하는 수 많은 선출직들은 또 어떤 스탠스(입장)를 견지할 수 있는 것일까.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은 교육·과학·경제도시다. 교육은 서울대 등 국내·외 유수의 대학 캠퍼스를 유치하고, 과학도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를 세종시에 설치하는 내용이다.
오는 2015년까지 총 사업비 3조 5000억 원을 투입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세종시)에는 아시아기초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 센터를 건립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여기에 대전 대덕특구와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연계해 세종시 주변지역을 우리나라 첨단 과학·의료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경제도시는 국내 대기업 1곳과 20여 곳의 중견기업 유치로 세종시 자족기능을 보완하는 핵심 매개체가 될 수 있다.

민심의 향배가 최대 관건

이처럼 정부의 교육·과학·경제도시 계획은 흠잡을데 없는 훌륭한 포장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당과 충청권이 반발하고 있는 이유는 당초 약속됐던 '9부2처2청' 이전문제를 어떻게 결론짓느냐에 달려 있다.
정운찬 총리는 '9부2처2청' 이전 백지화를 공언하고 있다. 정 총리의 이같은 강경론은 처음부터 몇몇 부처를 이전하겠다고 약속했을 경우 이에 따른 반대논리가 성행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정부의 수정안 발표 후에도 충청권과 야당의 반발을 무마시키기 어려울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반면, 중앙부처 분할에 따른 행정비효율 문제로 세종시를 수정하는 입장에서 몇몇 부처를 이전할 경우 예상될 수 있는 반발을 감안해 원칙론을 앞세우고 있는 분석도 만만치 않다.
그럼에도 충청권과 한나라당 소속 선출직들이 희망하고 있는 몇몇 부처 이전은 원칙론으로는 민심을 얻기 힘들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세종시 문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충청권 정·관가를 강타할게 분명하다.
이미 이완구 충남지사가 사퇴했고, 염홍철 전 대전시장은 자유선진당에 입당했다. 대전·충남권이 자유선진당 강세로 분류되는 상황에서 세종시 수정과 맞물린 충북의 민심이 어떻게 변화할지 최대 관건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