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청원군의회가 제176회 임시회의를 열어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청주·청원 통합은 청주시민은 물론 충북도민들의 숙원이다. 지난 두 번의 주민투표에서 청원군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적이 있다. 지금은 군민들의 찬성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주민투표는 불가능하고 군의회의 결정이 중요하다. 그러나 군의원들의 반대가 많아 행정구역 통합안이 통과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는 사람들이 많다. 많은 도민들은 청원군의회가 상생 발전을 위해 통합에 찬성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번이 청주·청원 통합의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이다.

청주시의회는 이미 '청주·청원 행정구역 통합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을 만장일치로 찬성 의결했다. 시의회는 행정구역 통합안에 대한 의견 제시를 위해 289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의장이 제의한 '청주·청원 행정구역 통합 안'을 만장일치로 원안 의결한 것이다.

시의회는 '청주시 청원·청주 상생발전 합의 사항 이행을 위한 기본 조례'는 물론 지난 6일 행정안전부장관 등 9개 부처 장관이 공동으로 발표한 '청주·청원 통합과 상생을 위한 담화문'도 성실히 이행하기로 결의했다. 시의회가 채택한 상생발전을 위한 이행 사항은 청주·청원 지역에 설치되는 4개 행정구청의 청원지역 건립, 통합에 따라 정부로부터 10년간 추가로 지원되는 지방교부세와 예산을 청원지역에 집중 투자, 통합 시청에 농림환경국, 구청에 농축산과를 설치해 농업부문 지원, 시내버스 노선체계 조정과 읍·면지역 마을 순환버스 운행, 문화·체육·복지시설 건립 등 숙원 사업 해결에 낙후 지역을 우선 배려키로 했다.

이와 함께 지방의회 의원은 청주·청원 지역에서 법령 범위 내에서 형평성을 확보하고 예산결산위원회, 인사위원회 등 중요한 의사 결정이 이뤄지는 위원회는 청주·청원 출신 의원 동수로 참여토록 했다.

이제 청원군의회가 답변해야 할때다. 최근 여론조사에 의하면 통합에 찬성하는 청원군민들이 절반을 넘어서고 있다. 그러나 군의회 의원들은 아직도 통합에 부정적인 모양이다. 이는 자신들의 기득권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되기 위해서는 통합에 반대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찬성한다고 지방선거에 불리하지 않을 것이다. 군민의 절반 이상이 통합에 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청원 발전, 나아가 충북 발전 등을 생각해야 한다. 자신에게 불리하다고 반대할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청원군민들을 위해 무엇이 오른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청주·청원지역 원로들의 단체인 '청주·청원 함께하는 모임'은 청원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들은 거대지역으로 통합해 가는데 우리는 허약한 지역, 힘없는 지역으로 대물림할 것인가"라면서 청원군의원들에게 통합 찬성의 결단을 촉구했다. 또 "청원군의회의 끈질긴 노력으로 정부로 부터 막대한 재정적 지원약속을 이끌어 냈다"며 "이로써 더 이상의 명분이 필요 없게 됐으며 통합 결정의 열쇠를 쥔 청원군의회의 신속한 결단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청원군의정동우회도 성명을 통해 "이번에 청원군의회가 통합에 반대해 통합이 무산되더라도 2014년에는 강제 통합될 것"이라며 "지금 자율 통합을 이루고 인센티브도 받는것이 청원군의 장기적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임을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청주·청원 통합은 거스릴 수 없는 대세다. 청원군의회의 마지막 결단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