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찬반단체 갈등 고조

청주·청원이 청원군의회의 통합반대 의결을 둘러싼 논란으로 시끄럽다.
청원군의회의 만장일치 통합반대 의결이 민의를 왜곡했다는 주장이 난무하고 행정안전부는 통합 강행의 뜻을 밝히고 있어 또 한 번 홍역을 치를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청원군 내 통합 찬반단체들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원회'는 "반대표를 던진 군의원들이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출마하면 낙선운동을 펼치겠다"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이에 맞서 청원사랑포럼은 "행안부와 충북도, 청주시는 통합반대가 민심임을 깊이 인식해야 하며 강제 통합추진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앞으로 행안부가 독자적으로 또는 의원 입법으로 '청주·청원 통합법'을 이번 임시국회에 제출할 경우 격렬한 갈등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행안부는 그동안 군(郡)이 시(市)를 도넛처럼 둘러싼 청주·청원을 행정구역 개편이 필요한 대표지역으로 꼽아왔기 때문에 '청주청원 통합법' 국회 제출이라는 히든카드를 꺼낼 가능성이 유력하다.
이달곤 행안부장관이 지난 12일 청주시의회를 방문해 "주민생활에 불편을 주고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행정구조의 개선은 행안부가 해야 할 책무"라며 "청원군의회가 반대해도 주민의사를 취합하고 정부의 의견을 모아 국회에 보고해 통합결정에 대한 의견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이는 그동안 청원군민을 대상으로 수차례 벌인 여론조사에서 찬성률이 높았던 것을 근거로 통합을 강행하겠다는 말로 해석된다.
하지만 지난 1994년과 2005년에 이어 세 번째 통합시도가 무산된 것은 이번 행정구역 통합 추진이 말로만 자율통합일 뿐 행안부와 청주시의 일방적, 강제적 흡수통합이라는 군의원들의 노골적인 불신감도 깔려있다. 이와 함께 남상우 청주시장과 행안부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은 이달곤 장관이 누누히 강조해온 바 '바람직한 행정구역 통합의 모델'을 만드는 것으로 족하다. 그렇지 않고 계속 밀어붙인다면 해당지역 주민들의 저항으로 더 큰 혼란에 직면할 지도 모른다.
청주·청원 통합이 사실상 물 건너가면서 갈등 봉합이 향후 풀어야 할 숙제로 남게 됐다.
청주·청원 통합이 정부주도 통합논의 과정에서 제기된 지역 간, 단체 간 갈등과 앙금에 따른 후폭풍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지역발전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 여긴 찬성론자들과 지역의 문화와 정서를 무시한 정부의 일방적 추진이라는 반대론자들의 입장이 팽팽히 맞섰다.
공무원들의 개입 논란과 함께 행안부가 일방적으로 통합을 추진하면서 자율통합이라는 명분을 무색케 했다. 결국 지역발전을 위한 이성적 접근보다는 경제적 인센티브만을 강조한 통합은 생채기만 남긴 채 수면 아래로 가라앉게 됐다.
하지만 이번 통합 무산으로 청주·청원은 3차례의 시도에 따른 지역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한 뿌리라는 지역의 역사성과 동질성 보다는 소지역주의로 상생보다는 공멸을 자초할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이제는 갈등과 반목을 접자.
청주·청원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하나로 뭉쳐 '상생의 나래'를 펼쳐야 한다.
청주시와 청원군 주민 모두가 그동안 추진과정에서 있었던 이견이나 갈등을 모두 풀고 화합하는 속에서 청주·청원이 큰 발전과 번영을 이룰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에서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아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