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곳곳에서 6월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선거가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이 같은 잡음이 선거종반까지 이슈로 대두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충청권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대 격전지로 꼽히고 있는 곳이다. 비교적 판세가 분명한 영·호남과 달리 충청권의 표심은 향후 정국운용의 '키워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그동안 충청권 최대쟁점인 세종시 수정과 관련, 민선 4기를 장악했던 한나라당 출신 광역·기초단체장들의 무능함을 비판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권력을 교체해야 세종시를 지킬 수 있다고 강변했던 것이다.

이처럼 야권은 일관된 자세로 지방권력 교체를 주장했지만, 한나라당 소속 이완구 전 충남지사가 세종시 수정에 반대해 지사직 사퇴와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했고, 박성효 대전시장도 세종시 원안추진에 대한 믿음을 꺽지는 않았다.

나아가 한나라당 소속의 정우택 충북지사 역시 한나라당 충북도당과 일부 기초단체장의 섣부른 '수정 지지'에도 불구하고 '원안 추진'에 대한 원칙을 버리지 않았고, 이명박 대통령의 충북도청 방문을 통해 지역의 굵직굵직한 현안을 해결하는 막강한 정치력을 발휘하기도 했다.

세종시 카드로 현직을 석권하고 있는 한나라당이 갖고 있는 지방권력 교체를 시도했던 야권의 입장에서는 적지 않게 곤혹스러워 했던 대목이다.

이런 상황에서 충청권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는 '공천잡음'은 유권자들의 눈과 귀를 어지럽게 만들고 있다.

가장 먼저 선거채비를 갖춘 민주당의 경우 대전·충남권에서 비교적 순탄한 공천과정을 이어오고 있지만, 충북지역은 충북도지사 후보 공천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선거구에서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다.

전국 8곳만 적용된 시민배심원제를 거친 음성군수 선거구가 그랬고, '무늬만 국민경선'으로 치러진 청주시장 후보 여론조사에서는 무명의 40대 예비후보가 35%의 지지율로 '패배'가 아닌 압도적인 승리를 거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한나라당도 마찬가지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 세종시 원안추진이 수정안보다 2배 이상 높다는 것이 고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수정안이 발표되기 전부터 '수정안 지지'를 선언했던 현직 단체장을 교체하지 못하는 우를 범했다. 지방선거 내내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한나라당이 세종시 원안추진 여론에 맞선 반격카드로 내놓은 청주·청원 통합문제도 민주당에게만 책임을 돌릴게 아니다.

통합 찬성후보만 공천하겠다던 한나라당이 지난해 12월 결단을 내리지 못했던 현직 단체장의 책임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관용을 베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지적하고자 한다.

이러한 상황은 모두 각 정당이 공공성을 담보한 공천(公薦)을 외면하고, 사천(私薦)을 통해 지나치게 판세위주로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유권자의 의중을 읽지 못한 채 단체장 임기인 4년을 둘로 나눠 후보 단일화를 시도했고, 충남지사 선거구에서 선진당은 정체성과 이념이 다른 참여정부 인사를 영입해 놓고 현역 국회의원 출마를 시도하는 등 한편의 '코미디'를 보여주고 있다.

충청권 '빅3 정당'은 반성해야 한다. 자가당착(自家撞着)적 논리를 앞세워 민심을 얻기 위해 구걸하는 선거는 어떠한 형태로든 심판을 받기 때문이다.

▲ 김동민 정치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