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당고 비전 배지

학교연혁

지난 1997년 3월 개교해 11회 졸업생 4439명을 배출한 청주 상당고등학교(교장 최태호)는 청주 동부지역 우수 인재 양성의 산실 역할을 하고 있다. 강당 준공(2002년), 전자도서실 리모델링(2003년), 용천학사 개관(2006년) 등 각종 시설을 확충하고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서울대를 비롯한 전국의 명문대에 다수가 진학하고 있다. 짧은 역사 속에서도 졸업생 가운데 사법시험 3명과 행정고시 1명이 합격해 국가 발전의 초석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색있는 학교 만들기'를 통한 전인 교육

상당고는 지난 해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선도학교로 선정돼 2년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년차 연구 주제는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운영'으로 △내 고장 문화유산 교육(직지 통합 교육)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교실(ccap) 운영 △유네스코 협동학교 네트워크(aspnet)를 통한 국제교류 등으로 글로벌 리더로서의 소양을 기르고 내적·지적 성장을 하고 있다.

올해 연구 주제는'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으로 학생들이 미래의 비전을 세워 꿈을 키우고 있다.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나의 비전 갖기 비전데이 운영, 이 달의 도서 읽고 글 쓰기, 작가와의 만남, 월 1회 명사초청특강, 명상의 길 등이다.

비전 달성을 위한 맞춤식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견학, 문화공연 관람, 진로탐색, 전통문화 체험, 학급단위 체험, 유네스코 협동학교인 일본의 이케다 고등학교와 결연을 통한 상호 방문하는 국제교류 체험활동이다. 리더십 함양 병영 체험활동은 해병대 체험 병영 훈련 등을 통해 학생 모두가 자신이 세운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 日 이케다고등학교와의 교류

사교육비 경감 역점 둔 학력 제고

상당고는 충북도교육청으로부터 지정된 학력신장 시범 운영(2010~2012년) 학교로, 선택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연구 주제로 선정·운영중이다. 선택형·맞춤식 수준별 수업은 수능 관련 방과 후 보충학습 프로그램 개발·수업, 우수학생 지도 및 특별보충수업 편성, 기본학습 부진학생 지도(영어,수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기초미달학생(영어, 수학) 특별보충수업, 수준별 이동수업(10학년 영어, 수학)이다.

방과후 자율학습은 충북교수학습센터·ebs 교육방송·인터넷 방송·학년별 영어듣기 시간 운영 등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따른 수업 모형으로 학습 효과를 배가시키고 있다. 이같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다양한 시범 운영 프로그램은 학력 제고로 이어져 사교육비 경감에 일조하고 있다.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상당고는 사진반 'tlp', 봉사동아리 '느티', 연극반 '가유', 방송반 'sebr', 중창반 '너나들이', 수화반 '손전사이' 등 16개 동아리에서 461명의 학생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골프부는 lpga 골프대회 우승한 김주연와 이미나(1회 졸업생) 선배의 뒤를 잇는 세계적 프로골퍼의 꿈을 꾸고 있으며, 볼링부도 맹활약하고 있다.

sebr는 영상물 제작과 음악방송·뉴스를 송출하고, '가유'는 효한마음 축제 연극부문에 참가해 입상하기도 했다. tlp은 고교연합사진전에 참여했고, 느티는 문화재 애호활동과 소외계층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에 꾸준히 참여하는 등 어느 학교보다 동아리활동이 활성화돼 있다. '유네스코', '파라미타청소년협회', '보이스카우트' 회원 학생들은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과 교내·외에서 의미있는 봉사활동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 상당고 전경

교육 환경 개선

용천학사 확충, 편의 시설 리모델링(침실, 샤워실, 세탁실, 정보검색실, 자율학습실)과 정독실 확장 개관(100석 규모)으로 수용 인원을 대폭 늘렸다. 영어 전용교실 운영의 활성화와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사업의 일환인 국제교류 체험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원어민 강사(2011년)를 채용·운영할 계획이다. 환경친화적 학교 만들기와 학생용 화장실 현대화, 교실·복도 바닥재를 교체하는 교실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미래형 ict교실 구축(2008년)에 이어 전 교실의 ict수업환경 완성, 전 교실(특별실포함) pdp-tv 설치 및 교탁 교체, 교사용 노트북을 전원 교체(2010년) 했다.

교직원 장학금 400만원을 포함해 올해는 지난 해 3000만원 보다 많은 장학금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 도서관 활성화에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 800권 정도의 도서 확충을 하면 1만2000여권 도서가 비치될 예정이다.

상당고의 미래에 대한 전망

상당고 학생들은 관심 있는 분야에서 자신의 기량을 각종 교내·외 대회에서 펼치고 있다. 지리올림피아드 대회, 컴퓨터경진대회, 과학경시대회, 수학경시대회, 반기문영어대회 및 제2외국어경시대회, 백일장, 사이버 독후감 쓰기 대회는 물론 가치관 정립 기록부 작성, 아가모실 상설 운영, 사랑의 봉사단 운영, 학부모회 운영, 카네이션 효사랑관 운영, 1인 1체육동아리 활동 권장, 눈높이바른생활인 시상 등 많은 프로그램을 충실히 소화하고 있다.

/김헌섭·홍성헌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