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민선5기 지방자치단체장들과 교육감들이 지난 1일 일제히 취임식을 갖고 4년 임기를 시작한데 이어 지방의회도 이번 주 중에 개원, 원 구성을 마치고 민의대표기관으로서의 임무를 개시한다. 그래서 주민들은 (매번 결과적으로는 실망해 왔으면서도) 새롭게 출범한 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에 기대를 보내고 있다. 아집과 독선에 사로잡혀 주민의 바람에 역행하는 행태를 보이지 말 것을강력히 당부하고 있는 것이다. 선거 때에는 '주민의 종'이 되겠노라고 수도 없이 맹세하던 사람들이 당선된 후 '자리(권력)의 맛'을 알고 나면 '주민의 주인'으로 행세하려는 사례를 무수히 겪은 터여서 지역민들은 저들에 대한 기대 속에 초심을 잃지 말라는 훈계를 담아 보내고 있다 하겠다.순리대로, 타당성 있게, 탈정파적이고합리적으로 오로지 주민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지방행정과 의회운영을 해주기를 바라면서, 이를 배반하면 철저한 감시.견제와 표의 심판 등이 있을 것임을 직.간접으로 경고하고 있다 하겠다. 당선 직후 의레 그랬던 것처럼 6.2지방선거로 탄생한 단체장들과 지방의원들은 모두가 하나같이 탈권위적이고 친서민적이며 멸사봉공의 자세를 다짐하고 있다. 이들의 이런 자세가 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긍정적으로 보아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바로 이틀 후 개원하는 충북도의회를 향해 많은 도민들이 벌써부터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교육의원을 포함한 충북도의회 전체의원 35명중 22명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의원들에 대해 '소망스런 기대' 보다 '다수를 믿고 부리는 독선'을 걱정하고 있다. 좀 거칠게 말하자면 "날개도 안 난 주제에 공중 재주부터 부리려 한다"는 비난의 말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그러면 왜 출범도 하지 않은 충북도의회 민주당의원들에게 이같은 날 선 비판이 가해지고 있는가. 거기에는 비민주당 측의 민주당 측에 대한 정략적 공세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초선들의 세 과시 자세도 눈총을 받고 있다 하겠다.그러나 그것 보다 더 비중 있는첫 번째 이유는 일부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의'권위를 가불한 자세'가 지적되고 있다. 아직 도의회의 임원으로 공식 선출되지도 않았는데도, 어떤 자리에 벌써 오른 것처럼 목에 힘을 주고 있는 일부의 모습에서 지역정가는 혀를 끌끌 차고 있는 것 같다. 겸손하고 자세가 낮춰 질수록 존경을 받고 '의회 내의 밥상'을 받을 수 있을 터인데도 불구하고, 경망스런 권위의식이 당사자의 처지를 스스로 훼손하고 있다는 여론이다. 지금도 그러한데 막상 자리에 오르고 나면 과연 어떠하겠느냐 하는 시각이 엄존하고 있는 것이다. 본인은 억울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그런 인상을 외부에 노출한 자신에 대해 맹성하는 바가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이유는 도의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독식하겠다는 태도다. 도의회 의장과 부의장 2석 중 한 자리를 민주당이 차지하는 것은 다수당 입장에서 당연하다하겠다.

그러나 정책복지. 행정문화. 산업경제. 건설소방. 교육. 의회운영 등 6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모두를 민주당이 차지하겠다는 욕심은 '다수당의 횡포'에 다름 아니다. 도의회에는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의원이 각각 4명씩 존재하고, 교육의원 4명도 당당한 구성원이다.

그런데도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지난달 28일 도당에서 회동, 6개 상임위원장 후보를 확정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화를 자초하는 과욕이다.

민선5기의 도정목표인 '함께하는 충북' 정신과도 배치된다. 충북도교육위원회가 폐지됨에 따라 최소한 도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자리는교육의원 중에서 선임하는 것이 순리요 합리적이라고 보통교육계는 보고 있다. 우리의 견해도 같다.무상급식 등 민주당 정강정책의 실현을 위해 양보할 수 없다고 하지만 그것은 정치적 핑계다. 민주당 측은 나눔의 의회정치를 실천해야 한다. 안 그러면 독선 후에 냉엄한 심판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