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서울대학교특집

5개 계열 33개 학과 1만여명 재학
졸업생 취업률 2년연속 '전국 3위'
개교 16년만에 중부권 중심大 도약

▲ 남서울대학교 보건의료학관
[충청일보]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환읍에 소재한 남서울대학교는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라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지(智), 덕(德), 애(愛)를 함양하여 민족문화 창달과 인류평화에 공헌하는데 창학이념을 두고 설립자·이사장 이재식 박사에 의하여 1994년 설립·개교했다.
창학이념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 필요한 학문과 기술을 연구개발하여 지속적인 고등교육과 실용적인 평생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사랑·창의·봉사정신을 실천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목적을 두고 있으며 기독교정신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사회인 양성, 실용지식과 실무에 능통한 창의적 전문인 양성, 국가와 인류사회에 봉사하는 세계인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창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등에 바탕을 두고 공학 등 5개 계열에 전자공학,건축공학 등 모두 33개 학과가 있으며 대학원생을 포함해 1만여명의 재학생들이 캠퍼스에서 학업에 정진하고 있다.
우수한 교직원과 동문들이 마음과 힘을 합하여 개교 16년만에 수도권과 중부권의 중심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는 소중한 교육 공동체인 동시에 사랑의 공동체이다.
▲ 남서울대 총장과 학생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07년 3월에 발표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2006년도 대학종합평가 결과 △발전전략 및 비전 △교육 및 사회봉사 △연구 및 산학연협동 등의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종합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최근 수년 동안 교수들의 연구실적과 교육시설 및 여건 등을 대폭 개선하였으며 구성원 모두가 힘을 한데 모아 성실하게 준비하고 노력한 결과 이와 같은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으며 평가 결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등 최선을 다 하고 있다.
또한 대학의 실제적 평가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 졸업생 취업에 있어서도 남서울대학교는 전국에서 2년 연속 3위(교육인적자원부 발표)를 차지하는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지도교수가 졸업시까지 4년 과정의 취업교육과정을 참조하여 각 학년의 특성에 맞는 연간 취업교육계획서를 수립하고 이 계획서에 의해 매월 학생들에게 취업교육을 실시한다.
이때 관련 산업체 정보와 면접요령,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어학능력 배양 및 자격취득의 중요성, 인터넷 취업사이트 활용방법 등에 대하여 교육한다.
각 학생별 취업지도카드를 통하여 개별상담 및 지도를 이루고 있으며 전체 교수가 졸업생 취업업체나 취업대상기관 등을 방문해 추후지도 및 취업홍보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섬기는 리더양성이라는 비전으로 봉사 100%를 목표를 정해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전체 학생과 교직원이 이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졸업생 a/s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입학에서부터 졸업까지 철저한 취업지도 뿐만 아니라 취업 후 직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여주는 지속적인 사후관리 제도이다.
▲ 치위생학과실습장면
사랑의 전화걸기를 통해 제자와의 끊임없는 관계 유지를 통하여 평생제자 및 평생스승, 평생모교 실천하며 신지식 및 신기술에 대한 상호 교류 등을 실천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l.a) 등 외국의 많은 대학(13개국 48개대학)들과 자매결연을 맺어 매학기 교환학생 등의 형태로 활발히 교류하고 있으며 일본 와세다대학교와의 화상수업 등을 통하여 직접 교류하는 등 국제화 대학으로 자리 매김을 충실히 하고 있다.
남서울대는 웰빙환경과 첨단시설을 함께 갖춘 친환경·첨단팸퍼스(eco-campus)를 추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로의 공헌과 기여를 통해 주민과 기업이 함께 호흡하는 창조·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지하철 1호선 구로역에서 천안방면으로 약 40여분을 달리다 보면 성환(남서울대)역이 나온다. 통학거리는 서울소재권 대학이지만, 공기 좋고 물 좋은 수목원과 같은 캠퍼스이다.
성암기념중앙도서관은 건평 5000평인 6층건물의 인텔리전트 건물로서 100만여권의 장서 등을 소장할 수 있는 규모이며 연구와 교육의 중심으로 우뚝서있다.
성암문화체육관은 전국 최고의 연건평 6100여평으로서 6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주경
▲ 학생봉사적십자사
기장과 보조경기장, 수영장, 스쿼시장, 검도장, 휘트니스센터, 사우나실, 유아체육실, 요가실 등이 갖추어져 있으며 전국 체육대회뿐만이 아니라 각종 이벤트(콘서트, 친목행사, 수련회, 캠프 등)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개관한 건평 6400여평의 지식정보관은 최첨단 종합 컨벤션센터이며 산학협력단 주관으로 산·학·연 협력을 활성화하여 남서울대가 동북아지역의 중심대학으로 우뚝서고 세계속의 대학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남서울 vision 2014를 발표하고 21세기 일류 대학으로서의 역량과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1차 중장기발전계획의 비전은 21세기 디지털 지식정보산업형 인재를 육성하는 열린대학으로 설정되었고 이 중장기발전계획의 실현을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기업과 사회로부터 크게 인정받아 중부권의 명문사학으로 자리하고 있다.
국가 미래 전략산업(it, bt, ct, st, et, nt)의 인재양성을 강조하는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제2차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해 발하게 추진 중에 있으며 이는 남서울 vision 2014로 차세대 기업형 섬기는 인재 양성을 설정해 선포했으며 이를 통해 타 대학과의 차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고 미래의 핵심 경쟁역량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남서울대는 인성교육·실용교육·경쟁력강화 중심대학 등 3대 경영목표를 축으로 특성화 분야를 집중 발굴하고 육성하고자 있으며 인성·영성화, 국제화, 정보화,내실화, 특성화 등5대 경영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실무형 인재·교육전략, 맞춤형 r&d·산학연구전략, 섬기는 리더·봉사·학생전략, 지속 개선 인프라(행정·재정 부문), eco-campus(시설 부문) 등 5대 핵심정책분야를 발전전략으로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공정자 총장 인터뷰
▲남서울대학교와 타대학의 차별화된 점, 교육정신이나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교육자적 사명감으로 전인적(全人的) 교육에 힘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첨단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것은 물론 인성이 조화된 혹은 인성을 겸비한 아름다운 젊은이로 교육하는 것을 무엇보다 중시해 왔습니다. 다음으로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한 자기 발전 및 건전한 인간상 확립이라는 분명한 신앙적 특징으로서, 충실한 기독교 대학의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살아있는 기독교대학 만들기입니다.
▲현재까지 약 2만명에 가까운 졸업생이 배출되었습니다. 사회에 진출하는 졸업생이 꼭 준비해야 할 점과 학교에서는 졸업생들을 위하여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요?
-교인적자원부에서 발표한 2년 연속 전국대학 취업률 3위(2004년 : 86.2%, 2005년 : 84.4%)라는 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기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하여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과 교수 한명에 학생 한명씩 1인 1담당 취업전담 교수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32개 전공마다의 특성화 교육과 원할 경우 졸업때까지 2, 3개의 복수전공과 조기졸업이 가능하도록 학사행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도 책임지는「졸업생 a/s제도」등도 시행하고 있습니다.취업 100% 꿈이 아니라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현재 학생들의 교육의 질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대학이 추진하는 사업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우리 대학은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등 13개국 48개대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여 다양한 해외유학프로그램을 운영 중 입니다.
국제교류협력센터는 남서울대 학생이면 누구나 학기 중 또는 방학기간을 이용해 어학연수는 물론 봉사활동까지 센터에서 숙식하면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국내 최고수준의 교육시설 확충과 연구기자재 확보는 물론 외국 명문대 출신의 유능한 교수를 초빙하고 있습니다./천안=김병한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