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직전 물을 마시는 것은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인터넷 의료신문 웹md가 23일 보도했다.

미국 버지니아 공대 브렌다 데이비 교수 연구팀은 식사 전 물 두잔 정도를 마시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데이비 교수는 "우리는 최초의 무작위 통제 실험을 통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효과적인 체중 감량 전략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며 "중년 이상의 사람들이 식사 직전 물 두컵을 마실 경우 식사에서 75에서 90칼로리를 덜 섭취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는 많은 사람이 물 대신 단맛이 나고 칼로리가 높은 음료들을 마시고 있다며 "지난 30년에서 40년간 설탕이 들어간 음료의 평균 소비가 엄청나게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데이비 교수는 "물을 많이 마시고 설탕이 들어간 고칼로리 음료를 적게 마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55세에서 75세 사이의 성인 남녀 4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눴다.

한 그룹은 식사 전 물을 두컵 마시게 했고 다른 그룹은 마시지 않았다. 두 그룹 모두 실험 기간에 저칼로리 식사를 섭취했다.

그로부터 12주가 지났을 때 물을 마신 그룹은 체중이 약 15.5파운드(약 7.02㎏)가 준 반면 마시지 않은 그룹은 11파운드(약 4.98㎏)가 내려갔다.

데이비 교수는 연구 참가자들이 실험 이전에는 하루에 물을 1.5컵 정도 마셨다고 전했다.

데이비 교수에 의하면, 식사 전 물을 마신 그룹은 12주 후에 체중 감량에 성공했을 뿐 아니라 체중감량 연구 이후에도 1년 동안 추적한 결과 내려간 체중이 유지됐을 뿐 아니라 심지어 1-2파운드가 더 줄어들기도 했다.

이는 물이 칼로리가 없고 위장을 채워 공복을 덜 느끼게 해서 식사를 적게 하도록 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 연구결과는 보스턴에서 열리는 '2010 미국화학협회 전국회의'에서 발표된다./조신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