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안도 미키, 역대 최고점으로 우승

(서울=연합뉴스) 이영호 기자 = 피겨요정 김연아(17.군포 수리고)가 2007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피겨선수권대회 여자 싱글에서 한국인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동메달을 차지했다.
▲24일 도쿄 시부야 도쿄체육관 특설링크에서 열린 2007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피겨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시상식에서 김연아가 목에 건 동메달 ©연합뉴스

김연아는 24일 계속된 대회 마지막날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두 번이나 엉덩방아를 찧는 아쉬움 속에 114.19점을 받아 전날 쇼트프로그램에서 얻은 71.95점을 합쳐 총점 186.14점으로 3위에 올랐다.
전날 쇼트프로그램에서 67.98점으로 2위를 차지했던 안도 미키(20.일본)는 프리스케이팅에서 127.11점을 보태 총점 195.09점을 기록하면서 역대 여자 싱글 최고점으로 우승을 차지했고 김연아의 동갑내기 라이벌 아사다 마오는 프리스케이팅에서 트리플 악셀(공중 3회전 반)에 성공하면서 133.13점을 받아 총점 194.45점으로 안도에 0.64점 뒤져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한국 선수가 isu 세계피겨선수권대회에서 동메달을 따낸 것은 김연아가 사상 처음이다.
쇼트프로그램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6명이 모인 4그룹에서 세 번째 선수로 나선 김연아는 종달새의 비상을 배경음악으로 연기를 펼쳤다.
첫 번째 점프 과제를 완벽한 트리플-트리플 콤비네이션(연속 공중 3회전 점프)으로 소화한 김연아는 허리 통증을 감수한 아름다운 이너바우어(허리를 뒤로 젖힌 채 활주한 기술)를 선보여 큰 박수를 받았다.
김연아는 더블 악셀(공중 2회전 반)에 이은 스핀 콤비네이션까지 깨끗하게 성공시키며 안정적인 연기를 펼치는 듯 했지만 공중 3회전 연기에서 처음 엉덩방아를 찧으면서 흔들리고 연이은 트리플 러츠 점프에서 또 한번 넘어졌다. 결국 감점 2점을 받아 총점 186.14점으로 개인 최고점을 따냈지만 잡을 수도 있었던 금메달을 눈 앞에서 놓치고 말았다.
바로 뒤이어 연기를 시작한 아사다는 전날 쇼트프로그램에서 5위로 밀렸던 아쉬움을 만회하려는 듯 첫 번째 점프과제에서 트리플 악셀(공중 3회전 반)을 시도해 성공시키면서 관중의 탄성을 자아냈다.
아사다는 연기 내내 완벽한 점프와 스핀, 스텝 연기를 펼쳐보이며 133.13점을 받아 총점 194.45점으로 중간순위 1위로 치고 올라섰다.
하지만 승리의 여신은 마지막 출전자 안도에게 윙크를 보냈다.
전날 쇼트프로그램에서 2위를 차지했던 안도는 쿼드러플(공중 4회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안정된 연기를 펼치면서 127.11점을 얻어 총점 195.09점으로 아사다를 0.64점 앞서면서 역대 여자 싱글 최고점 우승의 기쁨을 만끽했다.


<인터뷰> 김연아 "3위에 그쳤지만 만족스럽다"

생애 첫 출전한 2007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피겨선수권대회에서 동메달 쾌거를 일궈낸 김연아(17.군포 수리고)는 "3위에 그쳤지만 이번 시즌에 만족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연아는 24일 도쿄 시부야 도쿄체육관에서 막을 내린 대회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 연기를 마친 뒤 가진 인터뷰에서 "두 차례 점프 실수를 한 것과 잦은 부상으로 훈련이 부족했던 게 우승하지 못했던 원인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음 시즌에는 무엇보다 몸 관리와 체력보강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연아와 일문일답.

--경기 소감은.
▲어제보다 컨디션이 안 좋았다. 특히 다리의 힘이 받쳐주질 못했다. 두 차례 점프 착지 실수가 아쉽다. 그러나 성인 무대 첫 해였던 이번 시즌은 만족스러웠다. 한국 피겨 사상 세계선수권대회 첫 메달 입상도 의미있는 일이다.

--몸 상태가 안 좋았던 이유는.
▲캐나다 전지훈련 당시 좋지않은 몸 상태에도 불구하고 강하게 연습했다. 이후 허리와 꼬리뼈 통증이 교대로 반복되는 바람에 체력이 떨어졌다. 프리스케이팅은 쇼트프로그램에 비교해 시간이 더 길고 그만큼 훨씬 더 많은 체력을 필요로 한다.

--첫 실수가 부담이 됐나.
▲부담보다는 이후 연기에서 잘 하려고 악착같이 했을 뿐이다. 그런데 하체의 힘이 못받쳐 줬다.

--다음 시즌 계획은.
▲이번 시즌은 지겹도록 부상이 잦았다. 무엇보다 몸 관리에 치중하겠다. 또 모자랐던 부분은 반드시 채우겠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나.
▲아직 생각이 없다. 일단 몸이 정상이어야 한다. 새로운 기술은 그 다음이다. 프리스케이팅의 경우 더 박력 있는 곡으로 바꿔보자고 브라이언 오셔 코치가 얘기했는데 이 역시 체력이 보강된 다음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