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톤먼트' 필두로 22편 황금사자상 놓고 경합

세계 3대 영화제의 하나로 꼽히는 베니스 국제영화제가 29일 이탈리아 베니스 리도 섬에서 64번째 막을 올린다.

개막작인 조 라이트 감독의 '어톤먼트(attonment)' 상영을 시작으로 이번 영화제 메인 경쟁부문인 '베네치아 64'에는 모두 22편이 진출해 최고 영예인 황금사자상을 놓고 내달 8일까지 경합을 벌인다. 지난해에 이어 영화제 사상 두 번째로 경쟁작 22편이 모두 월드 프리미어로 상영된다.

한국영화는 '베네치아 64'에 진출하지 못했다. 다만 임권택 감독의 '천년학'이 비경쟁부문에, 전수일 감독의 신작 '검은 땅의 소녀와'가 새로운 경향의 영화를 소개하는 경쟁부문 '오리종티'에 초청받았다.

올해 경쟁작 목록을 살펴보면 최근 몇 년의 경향대로 대중의 사랑을 받기 위한 주최 측의 노력이 엿보인다. 미국 또는 영국, 영미 합작 영화가 절반인 11편을 차지하고 있으며 할리우드 유명 감독이 연출하고 스타들이 출연한 작품이 두드러진다.

나탈리 포트만 주연ㆍ웨스 앤더슨 감독의 '더 다질링 리미티드(the darjeeling limited)', 주드 로가 출연하는 케네스 브래스 감독의 '슬루스(sleuth)', 조지 클루니가 주연을 맡은 토니 질로이 감독의 '마이클 클레이턴(michael clayton)', 브래드 피트 주연ㆍ앤드루 도미니크 감독의 '카워드 로버트 포드의 제시 제임스 암살(the assassination of jesse james by the coward robert ford)' 등이다.

켄 로치 감독의 '잇츠 어 프리 월드(it’s a free world)',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의 '리액티드(reacted)'도 눈에 띄는 작품이다.

다만 이름난 아시아 감독들에 대한 베니스 영화제의 애정은 올해에도 변함없다. 량차오웨이(梁朝偉)가 출연하는 리안(李安) 감독의 '욕망, 신중(lust, caution)',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출연해 더 화제가 된 일본 미이케 다카시 감독의 '스키야키 웨스턴 장고(sukiyaki western django)' 등이 경쟁부문에 올라 있다.

게다가 1998년 '하나비'로 황금사자상을 차지한 기타노 다케시 감독의 영화 제목을 딴 '감독ㆍ만세(glory to the filmmaker)!'상이 신설됐으며 기타노 감독이 첫 수상자로 선정됐다.

또 미국 감독 팀 버튼이 평생공로상을 받고 이탈리아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는 75주년 기념상을 받는다.

심사위원단은 제50회 영화제처럼 전원 감독들로 구성됐다. 중국 장이머우(張藝謨) 감독이 위원장을 맡고 프랑스의 카트린 브레야, 뉴질랜드의 제인 캠피온, 멕시코의 알레한드로 곤살레스 이냐리투 등이 참여한다.

한편 베니스 국제영화제는 1932년 시작돼 올해로 75주년을 맞았으나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는 열리지 못했고 여러 차례 경쟁부문 없이 진행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