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 대선공약

17대 대통령을 뽑는 역사적인 순간이 4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현재 범여권은 민주신당과 민주당으로 갈려 대통령 후보 선출이 안개속이지만 한나라당은 서울시장을 지낸 이명박 후보를 대선후보로 선출했다. 본보는 과거 대통령 선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온 충북지역의 필요현안을 대선공약화 하기위한 노력에 들어가기로 했다. / 편집자 주

파급효과 직 간접적 영향… 차질땐 반발 불보듯
한나라 李후보 측근 갸우뚱 …충청권 예의주시

참여정부의 정책은 국가균형발전으로 집약된다. 얼마전 노무현 대통령은 2단계 국가균형발전 선포식을 갖고 수도권과 비수권의 상생발전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이처럼 국가균형발전은 시대의 흐름으로서 지방은 이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아끼지 않고 있는 게 작금의 현실이다.

글 싣는 순서

1. 국가균형발전 전략의 변함없는 추진
2. 수도권전철 연장 및 첨단의료단지 오송입지
3. 스포츠콤플렉스 조성
4. 북부권 광역도시 및 중부권 최첨단실버도시화
5. 남부권 로봇생산기지 및 바이오농업단지화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핵심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충청권의 획기적인 발전 동력을 창출중인 행정도시는 기공식과 함께 현재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도시 지위에 관한 법률이 충청권 이해 자치단체의 반발로 국회통과에 앞서 진통을 겪고 있으나 도시가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는 것에는 이들 자치단체도 이견이 없어 보인다.

충북의 경우도 행정도시가 건설되면서 주변지역 파급효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 받고 있는 등 행정도시 건설에 따른 정부의 각종계획은 충북지역의 포함이다.

때문에 가상이지만 차기정부에서의 행정도시 재검토는 충청권 즉 충북의 강력한 반발로 이어짐이 불보 듯하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인 것이다.

현재 범여권 대선후보들은 지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을위한특별법' 국회통과 당시 일관되게 이를 지지했다.

따라서 이들이 청와대에 입성하더라도 행정도시 건설은 흔들림 없을 것으로 충청권은 인식하고 있는 듯 하며, 보다 업그레이드 된 행정도시를 기대하는 눈치다.

반면 한나라당 대선후보인 이명박 후보는 과거 서울시장 시절 "군대를 동원해서라도 막고 싶다"고 말해, 행정도시 건설에 따른 현 상황의 충청권 민심이반은 상당해 보인다. 이는 당내 경선과정에서도 나타나 충청권 표심은 모두 박근혜 전 대표를 택하며 이를 반증했다.

따라서 이 후보는 대선레이스 기간 행정도시의 변함없는 건설을 충청권에 확약해야 하는 절차가 반드시 필요해 보인다. 경선과정에서 '정책의 일관성과 연속성'으로 행정도시 건설을 약한 강도로 약속한 이 후보에 대해 충청권은 보다 강한 확약을 기대하는 듯 한 것이다.

여기에 이 후보가 대선후보로 확정된 후 한나라당 주요요직이 과거 행정도시를 떨떠름(?)하게 생각했던 인사들로 채워지고 있다는 점도 충청권은 의식하는 듯 보인다.

안상수 신임원내대표는 지역구가 과천으로 행정도시에 이전할 정부부처는 현 과천입지가 대부분이고, 이한구 정책의장, 이방호 사무총장, 이 후보의 핵심 측근인 이재오 최고위원도 과거 행정도시 건설에 대해 고개를 갸우뚱 했던 인사들이지 않냐면서다. 따라서 충청권은 이를 예의주시하고 듯 하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김성호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