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0% 응시…"소모성 시험" 논란일 듯

지난 5월 대구시교육청 주도로 평가계획서를 논의해 경기도 교육청을 제외한 15개 시·도교육청이 시행하기로 합의 했으나 최근 일부 시·도교육청이 평가를 앞두고 불이행 의사를 밝혀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충남교육청이 전국연합 학력평가를 예정대로 21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학생은 자신들이 1년동안 학습한 결과를 알고, 학교는 내년도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귀중한 자료를 확보하고 학교나 학생을 위해 충분한 교육적 효과가 있어 실시한다"며 "평가결과를 늦어도 내년 1월8일 이전에 각 학교별로 발송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평가 고사가 학교 서열화와 중학생들의 전국 순위 생성은 아니고, 단순히 내년도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자율적인 장학자료로만 활용된다고 강조했다.

이번 평가고사는 답안지를 일괄 수거해 전산처리로 채점하는 방식을 채택해 교사들의 업무가 경감된다고 교육청은 주장했다.


이에 대해 충남전교조 관계자는 "평가 목적이나 동기가 불분명한 시험을 기말고사가 끝난 시점에 치러 내신반영과 관계없는 시험에 학생들이 성의 없이 응할 것이 당연하고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에서 50%만 응시해 비교 평가도 불분명해 자료로 활용할 희소 가치가 없다"며 "교사와 교장들은 비공식적으로 성적과 자유롭지 못해 업무 부담이 있다"고 시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대전=남윤모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