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개통과 희망의 한해가 저물다.

2010년 11월1일(월)ktx오송고속역이 개통되던날, 충청북도의 대변화를 시작하는 날이었다. 그 동안 고속철도분기역 유치를 위해서 얼마나 많은 분들이 고생을 했던가? 이제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을 완료하고, 2014년 호남고속철도까지 개통되면 한반도 중심으로 최고의 교통중심지! 오송복지의료타운관문역으로 대역사의 한 장면이 시작된다. 제자리를 잡기를 위해서는 각종 보완보수완료하고 주변편의시설도 하나하나 제자리로 자리잡고 있다. 철도이용의 불편사항은 각자이용하는 성향에 따라 다르게 보이고, 이용방법도 갖가지 이며, 다양하게 생각차이도 발생하여 해소방안을 광범위하게 하지 않으면 해결되지 않는부분도 많다. 오송역의 경우도 설계시에는 많은시간을 두고 세부적으로 연구검토를 거쳤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은 세월이흘러 변화와 시각차이가 발생하였다. 역시 이용객의 요구사항도 다양하다. 시스템의 변화와 교통변화는 해마다 다르게 시행되고 우리의 편리성을 요구하고 있다.

△고속철도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고속철도의 속도향상에 놀라와 하며, 전국1일생활권의 시대에 살고있다. 전국토의 도로망은 거의 포화상태인듯하고. 날씨에 따라 교통사고 위험성은 크다. 안전하고 정확한 기차여행을 즐기는 이유는 모두가 아는사항 이다. 어릴적에 기차에서 김밥과 오징어, 땅콩 서로마주보고 가족이 정감어린 추억의 여행을 떠올린다. 지금은 300km의 질주로 서울,부산을 하루에 오가며 전구생활권을 이어놓고있다. 계절별 테마열차는 또 하나의 색다른여행이다. 수학여행의 기차여행. 친구들과 떠나는 전국투어 내일로 티켓과 신혼열차, 육.해.공 체험 2박3일 주니어상품, 농촌체험열차 어린이 기차체험등등 다양하게 즐길수 있는 철도만의 장점이다.

△새로운 세상으로 모시다.

철도역의 기차타는공간과 차표사는 역무실만이 아니다. 긴시간이 맺힌 묵은때가 어린 사무실의자.책상 역무모자,긴깃발,호각,검은양복의 철도인의 두려움이 보일때가 많았다. 웅장한 기차가 기적을 울리며, 도착할때는 위험하다고 역장의 고객안내로 바쁘게 움직인다. 지금은 깔끔한 지붕과 홈의자 기차모양도 다양하고 쾌적한 최고의 여행공간이다. 기차안에서 모든 것을 갖추고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기차안에서 영화구경을 하면서 즐기고, 노트북으로 실시간 업무보고를 겸하여 시간활용을 하고있다.

△새해에는 남북철도의 재개를 희망한다.

지역발전과 볼거리 제공차원에서 1층로비에서는 난과분제전시회.유명작품전시회의 개최와 광장의 열림음악회는 함께사는 세상이다. 우리역의 지역적 특성으로 야외 예식장유치, 대형 할인판매장입점, 사무실임대등등 복합건물로 지역주민을 위한 행사와 1층과 2층의 주상업시실에는 각종 편의시설이 설치중 이다. 2층에서 편리한 이동 구름다리가 오색을 장식할 계획이다. 안전수송은 철도의 생명이자 대고객서비스 약속이다. 신년에는 대망의 남북철도가 재개되어 실향민의 소원을 이루는 역사의 변화를 기대해 본다. 철도이용객을 사랑하는 오송분기역의 의미는 전국최고 1등국민철도의 명실공히 사통팔달의 전국교통중심지로 최고의 명품오송역으로 힘차게 전진하고있다. 일부 불편한 편의시설개선과 2014년호남고속철도개통준비로 오늘도 바쁘고 힘차게 충북의 관문역조성에 정성을 다하고 있다.

/조무기 (ktx오송 부역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