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누군가에게는 세상으로의 탈출구요, 누군가에게는 아쉬움의 자리이고, 또 누군가에게는 뿌듯함 그 이상일 것이다. 어찌되었건 긴 인내와 노력으로 맺어진 졸업이라는 결실을 축하받고, 축하하고 싶은 마음은 공통된 마음일 것이다. 이렇게 기뻐야할 졸업식이 이제는 축하보다는 안전사고의 우려로 인한 감시의 눈길이 늘어난 것이 현실이다. 요즘 졸업식후에는 알몸으로 뒤풀이, 집단 괴롭힘, 교복 찢기, 밀가루 뿌리기, 계란투척 등의 입에 담기 민망한 과도한 축하 행사로 올해학교 졸업식 현장마다 경찰력이 투입되어 철저한 감시와 통제를 하고 있다.

이러한 졸업식의 행사는 대학졸업식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주로 중학교나 고등학교 졸업식에서 일어나고 있다. 지난해에는 졸업식 뒤풀이로 졸업생을 바다에 빠뜨려 목숨을 잃게 할 번한 사건도 발생하였다.

이러한 졸업생들의 사고에 대비해 각 지역교육청은 물론 각 학교교직원 등 학교 차원의 대응으로 부족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어 경찰력이 투입되어 학생안전 및 사고발생을 억제하고 예방차원에서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중·고등학교 졸업식에서 지난해와 같은 사고는 많이 일어나지 않았다.

졸업식 뒤풀이로부터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조건 적인 통제와 감시보다는 졸업식이라는 행사의 의미를 살리고, 기쁨을 만끽할 수 있는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을문화의 형성일 것이다. 성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졸업식을 겪어봤을 것이다. 주체할 수 없는 후련함과 뿌듯함, 마치 비상탈출을 하는듯한 설레임, 만감이 교차하는 그 순간을 기념하고 싶은 마음은 공통된 것일지 모르나 그 마음의 표출은 다른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문화라는 것은 인간 사회의 보편적인 것으로 사회의 구성원으로 획득한 능력이나 습관이다. 예전 세대가 밀가루를 뿌리며 졸업을 축하하던 문화가 이어지고, 지식세계의 발달로 아이들의 신체와 정신이 급성장하여 점차어린연령으로 내려가며 지금은 중학교에서 나타나게 된것이다. 아무리 구석구석을 순회하고 적발 시 사법적 처벌을 강조하여도 어른들은 청소년들이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른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을 유도할 수 있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적으로 형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일부학교 졸업식에서는 음악회나 연극공연 등의 이색행사와 사복, 졸업가운을 입히는 학교들이 늘어나고 있다. 무조건적인 감시와 통제보다는 그들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려는 사회정서를 조성하려는 노력이필요하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