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와 유사한 훈련환경 구현. 직업훈련기관 및 특성화고에 시범 보급 예정

 

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은 기존에 개발한 지게차 및 굴삭기 가상훈련 콘텐츠와 연동하여 직업훈련을 수행할 수 있는 중장비 시뮬레이터 STEP-Sim을 개발해 직업훈련기관에 보급한다고 19일 밝혔다.

STEP-Sim은 중장비 가상훈련 콘텐츠를 컴퓨터를 통해 키보드로만 조작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핸들, 레버, 페달 등을 통해 조작함으로써 학습자의 편의성 증대와 실재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한 장비이다.

실물 차량을 대신해 저렴한 비용으로 실제와 비슷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들을 활용하여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STEP-Sim은 실물차량 운행 전에 유사한 환경에서 중장비에 대한 기초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장비로 훈련기관의 장비 부족으로 인한 훈련생의 대기시간 감소와 초보 훈련생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널리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보급형으로 개발된 STEP-Sim을 가상훈련 중장비 콘텐츠를 활용하는 직업훈련기관과 특성화고교 등에 시범보급 할 예정이다.

또 관련기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STEP-Sim 시범보급 설명회를 오는 30일에 가질 예정이며 시범보급에 대한 문의 및 신청은 온라인평생교육원 가상훈련파트(☏041-580-4519)를 통해 가능하다./천안=김병한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