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 졸업생 수에 비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엔지니어가 부족하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1년에 처음 시행된 ‘공학교육인증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설계 교과목을 도입하고, 수학과 기초과학교육을 강조하는 등 공학교육의 실질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스탠다드를 만족하고 현장 적응력을 갖춘 엔지니어를 육성한다는 점에서 인증졸업생에 대한 산업체의 만족도가 높아져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고 있는 대학 및 산업체도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공학교육인증제’는 2001년 2개 대학, 11개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국내 83개 대학에서 461개 프로그램 EAC: 412개, CAC: 45개,  ETAC: 4개가 시행 중이다(2021년 2월 1일 기준). 

이러한 공학교육인증제의 혜택을 받아, 광운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후, H 기업에 취업하게 된 ‘김ㅇㅇ’ 학생을 만나보았다.

‘김’군은 H기업 생산기획팀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으며, 아직 1년이 채 안된 신입사원이다. 학교 후배들에게 공학교육인증제의 장점에 대해 알려주고 싶었던 와중에, 좋은 기회로 인터뷰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Q : 공학교육인증제가 주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A : 공학교육인증제는 취업에 대한 혜택뿐만 아니라 전공들간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이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 전공 간 이해도가 향상됨은 물론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이 생깁니다.

Q : 공학교육인증제가 실제 취업에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A : 공학교육인증제를 이수한 덕분에 이력서상에 수많은 전공 학점 및 프로젝트를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다른 학우들보다 더 많은 전공과목을 이수해야 하고, 특히 화학공학과의 경우 실험이나, 설계 프로젝트가 있는 과목의 비중이 큽니다. 해당 과목을 수강하면서 얻은 ‘학점’이나 ‘프로젝트 보고서’는 가시적인 성과를 단시간 내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학교육인증제를 이수했다면 ‘결과물’들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를 구체화하여 자기소개서에 작성하기 좋은 소재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면접장에서도 면접관이 해당 경험을 관심 있게 봐주고 추가 질문을 주었을 때, 준비한 답변을 잘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일례로, ○○석유화학기업 1차 전공 면접 당시,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막연한 개념 질문을 받게 되었을 때도 해당 과목을 이수하며 배웠던 단어 및 개념을 잘 설명하여 답변을 이어나갔던 경험이 있었다고 한다.

Q : 후배들에게 공학교육인증제를 이수하는 것을 추천하시나요?

A : 사실, 공학교육인증제를 이수하기 위해서는 타이트한 커리큘럼과 전공과목의 수가 많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자신의 전공에 정말 흥미가 있고 관련 분야로 취업을 생각하는 학우분들은 꼭 듣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공학교육인증을 통해 어렵더라도 다양한 전공을 계속해서 접하고 경험하다 보면, 취업 준비 시에는 그 노력이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요즘같이 취업난이 가중되는 시기에 ‘공학교육인증제’를 통해 자신만의 무기를 만들어 꼭 ‘취뽀’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한편, ‘공학교육인증제’는 공과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인증을 통해 해당 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이 수요자(산업체)의 요구와 글로벌 스탠다드를 만족하는 역량을 갖춘 우수한 엔지니어임을 보장하는 제도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