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국회의원


2·4 대책 등 '공급' 정책 진행
충청권 중심도시 원도심 활력
주거·산업 인프라 확충할 것
'인구 증가' 충남은 집값 안정

세종의사당법, 정치 관련 부처 등
국회 전체 아닌 일부 이전
"수도 이전" 국민의힘 주장은 잘못
올해 문제 없이 예산집행 추진 

충청권광역철도망 구축 사업
4차 국가계획 반영 필요성 공감
충북·세종 등 합의 가능 의견 반영
일부 디테일은 추가적인 논의 필요

 

차기 대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대선 출마를 위해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라 당대표직을 사퇴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오는 5월 전당대회에서 새 대표를 선출할 예정이다. 민주당 내에서는 홍영표 국회의원(인천 부평을), 송영길 국회의원(인천 계양을), 우원식 국회의원(서울 노원을)이 3파전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 후보는 "국회는 완전히 100%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는 "여의도에 위치한 국회 등 정치 관련 부처를 모두 세종시로 옮기고 여의도는 금융 클러스터로 키워야 한다 생각한다"며 "빠른 시일 내에 가는 것이 서울을 위해서도 국가를 위해서도 좋은 길"이라고 밝혔다.국회 출입 충청기자단은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홍영표 후보와 간담회를 갖고 홍 후보가 그리는 청사진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다음은 홍영표 후보와의 일문일답.
 
 -정부의 부동산 정책기조가 '규제'에서 '공급'으로 전환했다. 후보가 구상 중인 부동산 정책은 무엇이고 당 대표가 된다면 어떻게 추진할 생각인지 설명해달라.

 "우선 LH 사태 등으로 국민께 실망감을 끼쳐드려 송구하다. 당정은 2·4 대책을 비롯한 공급 정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할 것이다. 정부의 공급 정책이 '가격잡기'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지역 균형발전에 초점을 충분히 맞추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충청권 내의 대전역세권과 청주 원도심 등 충청권 중심도시 원도심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주거 및 산업 인프라를 확충할 것이다. 또한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천안과 아산 및 충남 지역에는 집값을 안정시키는 동시에 교통·병원 등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가 지난해 7월 수도권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이전을 언급했지만 정세균 총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했다.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에 대한 후보의 견해가 궁급하다.

 "문재인 정부는 2020년 10월 대전혁신도시, 충남혁신도시를 신규 지정했다. 그동안 세종 인근이어서 공공기관 이전에서 소외된 대전 충남에 신규 공공기관 이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 신규 혁신도시 지정 자체가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과 공공기간 추가 지방이전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재인 정부는 1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무사히 완료했고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준비하고 있다. 정세균 총리의 말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아니라 준비에 실무적으로 시간이 걸린다는 현실적인 이야기다. 최근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으로서 32년만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을 통과시키는 등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에 큰 뜻이 있다. 대선 전에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한 그림을 완성해 대선을 통해 국민적 합의를 만들어내겠다."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현안 중 하나가 국회의 세종시 이전이다. 하지만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 처리가 늦어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지.

 "세종의사당 설립은 이미 작년 여야 합의로 127억원의 설계예산이 반영됐으나 이를 집행하기 위한 법안이 아직 처리되지 못한 상태다. 홍성국 의원이 1호 법안으로 발의했는데 작년 정기국회에서 국민의힘의 반대로 통과하지 못했다. 야당은 세종의사당이 서울이 수도라는 헌재 판결에 위반되는지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세종의사당법은 국회 전체를 옮기는 게 아니라 일부를 이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도 이전에 해당한다는 국민의힘 주장은 잘못됐다. 조속히 국회 통과해 올해 내 예산집행이 문제없이 되도록 할 것이며 별도로 다음 대선에서 행정수도 신설은 다시 국민적 합의가 필요하다. 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는 23일 국회를 세종으로 모두 이전하고 서울 국회 부지를 청년 및 미래세대를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겠다고 공약했다."
 
 -대전에 있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대전시 대안인 '기상청+알파' 추진과정에서 이전 대상 기관 중 에너지기술평가원의 이전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대책이 있다면.

 "중기부 이전 후 대전에 기상청, 한국임업진흥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의 대전 이전이 확정됐는데 정부는 기상청 외 적어도 3개 이상의 공공기관을 이전시킨다는 약속을 지킬 것이며 대전에 청 단위 국가기관을 모으고 대전혁신도시와 충남혁신도시를 활성화 해 더 큰 발전의 계기로 삼을 것이다. 에너지기술평가원의 경우 최적지가 어디인지 정부가 논의중이며 여전히 대전도 유력한 후보다."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과 관련, 핵심사업 중 하나인 충청권광역철도망의 노선에 대해 충북에서는 청주 도심 통과를 희망하고 있다. 후보께서는 이에 대해 어떻게 보고 있고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의 반영 전망은 어떤지 설명 부탁드린다.

 "필요성에 공감한다. 4개 시·도지사가 지난해 11월 합의한 충청권 메가시티의 1호 사업이 충북도에서 제안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이다. 충청권 내에서도 충북도, 세종시, 대전 등에서 디테일한 부분에서의 이견이 있는 상황인데 합의가 가능한 부분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고 디테일한 부분들은 추가적인 논의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한다. 또한 철도는 정부의 그린뉴딜에 중요한 부분이다. 국가균형발전과 그린뉴딜의 관점이 최대한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토록 할 것이다."
 
 -끝으로 후보께서 당 대표가 되면 당의 비전은 무엇이고 주력하실 현안에 대해서도 설명해 달라.

 "주력 현안은 코로나 위기 대응과 경제 살리기, 부동산 적폐청산을 비롯해 문재인정부 개혁을 완수하는 것이다. 차기 당대표의 미션은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문재인 대통령을 성공한 대통령으로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 두 가지를 할 것, 첫째는 공정한 경선, 일사불란한 대선 준비로 정권 재창출의 기틀을 닦는 일, 둘째는 당의 단결과 활력을 이끌어낼 것이다."
 

/서울취재본부=이강산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