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의 미래가 달린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 청주도심 통과라는 청주시민의 염원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청와대에서 열린 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우리나라 철도가 주로 남북간 연결에 집중하고 동서간 연결이 잘 안 되어 있다”며 “청주도심 통과 철도가 현안 문제인데, 이런 현안 문제들을 대통령께서 좀 해결해 주시면 정확히 해 나가겠다”고 정식으로 요청했다.

송 대표는 이날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내년 3월 9일 (차기 대통령선거에서) 우리가 다시 국민으로부터 신임을 받아야 우리 문재인 대통령이 성공적 대통령으로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 당 대표실에 D-299라고 써놓고 활동하고 있다”면서 “그러러면 앞으로의 모든 정책에 당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단독으로 결정할 경우 민심에 어긋나는 사례가 나올 가능성이 있고, 그렇게 되면 차기 정권을 잡을 수 없게 될 우려가 있으니 당의 의견을 모든 정책에 반영하라’고 주문한 것이다. 최고 권력자 앞에서 여당 대표라고는 하지만 쉽게 하기 어려운 발언을 과감히 개진한 것으로 평가된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 입장에서는 면전에서 정책 결정에 당의 의견을 수용하라는 요구가 상당히 거슬리게 들릴 수도 있는 대목이지만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당이 주도적으로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고 바람직하다”고 당의 요구를 수용하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간담회 직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송 대표는 이날 광역권 철도와 관련해 지난달 22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요즘 전국적 뉴스가 되고 있는 ‘GTX-D’ 노선이 경기도 ‘부천에서 김포까지’로 발표돼 김포·검단 신도시 등 경기도 서부 주민들이 ‘ 김부선’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는 것으로 말문을 열었다. 

송 대표는 “이 문제에 대한 전향적 검토를 우리 정책실장(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과 하도록 하겠다”며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공약한 대구와 광주를 동서로 연결하는 ‘달빛철도’  공약 이행을 주문했다. 

이어 송 대표는 “다음 대선을 치르려면 대통령께서 공약했던 사항이 뭔가 조금이라도 진전될 필요가 있겠다”라면서 아울러 “청주 도심철도 문제”를 지적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 공약을 이행공약 이행해야 차기 대선을 제대로 치를 수 있을 것이라는 일종의 경고성 메지시를 낸 취지로 해석된다.

아울러 충청권 광역철도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사업으로 채택되기 했으나 청주도심을 빼놓고 오송에서 청주공항으로 기존 충북선 선로를 이용해 직행하도록 노선을 결정해 청주시민들이 '청주패싱은 충청권에 대한 현 정권의 배신행위’로 규정하며 궐기하고 나선 상황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청주도심 통과’ 건은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 대표에 출마한 송 대표와 우원식·홍영표 후보 등이 청주 유세에서 모두가 청주의 최대 숙원사업인 ‘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 노선’을 공약한 바 있어 당으로서도 약속의 이행을 촉구하고 나서야 할 입장이다. 

특히 청주와 충북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청주도심 통과 요구가 거부되면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정권과 민주당을 심판하겠다”는 발언을 공공연하게 쏟아내고 있어 송 대표가 대통령 면전에서 약속 이행을 촉구하고 나서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역대 정권의 성립은 충청권의 지지를 바탕으로 이뤄져왔고, 충청권 민심이 정권의 향방을 결정하는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청주 민심을 외면하고, 국토부가 내세운 ‘경제성’ 논리에 몰입할 것인지, 청주시민의 합리적 요구를 수용할 것인지 민주당과 청와대가 깊이 고민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달에 발표한 4차 국가철도망 수립계획을 청문회 등을 거쳐 6월 중에 확정지을 계획이다.

/서울취재본부=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