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학부모 학교참여 매뉴얼 제작·보급

"내 아이의 미래를 여는 교육 참여, 이렇게 시작합니다"

▲ '2022 학부모 학교참여 매뉴얼'
▲ '2022 학부모 학교참여 매뉴얼'

대전시교육청이 학부모의 학교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22 학부모 학교참여 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번 매뉴얼에는 새롭게 제정된 '대전시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조례'의 주요 내용을 반영했다.

학부모의 역할과 학교 참여에 대한 이해를 높여 단위학교 학부모회 활성화와 학부모들의 교육자치 역량 강화가 목표이다.

지난 2021년 12월에 제정된 학부모회 조례는 학부모회의 설치, 기능, 임원 등의 구성, 임기, 총회 등 학부모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매뉴얼은 조례 제정에 따른 후속 조치로서 조례의 주요 내용을 학교에 명확하게 안내해 학교 학부모회의 민주적 운영을 돕고, 관련 서식과 자료 제공을 통해 학부모회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제작됐다. 

주요 내용은 △학교 학부모회 조례 △학부모 학교참여 방법 △학교참여 활동 △관련 자료·서식 △묻고 답하기 등이 담겼다.

학교참여활동을 처음 시작하는 학교와 학부모회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책자로 제작됐으며 대전지역 모든 초·중·고·특수학교에 보급된다.

대전광역시교육청 누리집(http://www.dje.go.kr) '정보마당-통합자료실-혁신정책과' 게시판에서도 볼 수 있다.

조훈 혁신정책과장은 "매뉴얼이 학부모의 자발적인 학교 참여를 활성화하고 담당업무의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학부모와 학교의 행복한 교육 동행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이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한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