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
마을순환버스 확대 운영된다청원군-청남농협, 위탁운행 협약 체결… 가덕·남일면 50여곳 증편·요금도 인하
이능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1.05.11  16:50:0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충청일보] 청원군은 마을순환버스 운행 노선 확대 및 요금 인하를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군은 이날 군수실에서 이종윤 청원군수와 정상배 청남농협조합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순환버스 운행 위탁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협약서를 교환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마을순환버스는 가덕면 30여 곳의 마을과 남일면 20여 곳의 마을에 하루 평균 3차례 운행하게 된다.

요금은 시내버스 요금의 절반 정도인 대인 500원, 중고생 400원, 초등학생 250원 이다.

군은 최근 시험운영에 들어간 마을 순환버스가 이용하는 주민들이 매우 적어 손실금이 많이 발생되고 있지만 앞으로 많은 홍보와 이용 주민이 늘어나면 정상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덕면의 한 주민은 "짐을 갖고 집 앞에서 버스를 타는데 마을버스 기사들이 직접 짐도 들어 올려 주시고 친절해서 너무 좋다"며 "하루 3차례 마을순환버스가 운행되는데 요금도 매우 저렴하고 지역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오지마을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 운영주체인 농협과 함께 시내버스가 운영되지 않는 오지 마을을 중심으로 마을순환버스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협의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오지마을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마을순환버스 1대를 지난 2008년 11월부터 운행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4월에 추가로 1대를 확보해 운행하고 있다.

아울러 청남농협이 운영을 맡고 있는 마을순환버스를 위해 군은 5억5000여만 원에 달하는 구입비 외에도 연간 8000여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원활한 운행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군에서 차량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곳은 청남농협, 남이농협, 오송농협으로 운행지역은 9개 읍·면에 차량 대수는 5대이다.
/청원=이능희기자
▲ 청원군과 청남농협이 마을순환버스 운행 위탁 운영 협약을 11일 체결했다. © 편집부

이능희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비주얼뉴스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