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로 난형난제였다.무엇이 그들을 그렇게 오기와 만용으로 똘똘 뭉치게 했는지 정말 모르겠다.목적이 좋으면 수단은관계가 없음을 만천하에 공인받으려는 그 후안무치와 독선에 기가 질려버렸다.

결국 사퇴로 막을 내린 강태재씨 허위학력 파문을 지켜보며 "잘못은 했지만 인사권자가 더 열심히 해보라고 하니 기회를 달라"고 했던 사람이나 "그때 그시절에는 흔히 있는 일이니 그깟 여론은 무시해라" 하는 그 윗사람이나 균형의 추가 팽팽했다. 그토록 내세웠던 '소통'은 말장난에 불과하고 오만의 발톱을여지없이 드러내 도민들을 사정없이 할퀴었다.

충북문화재단은 출범의 가치와 상관없이 이미 만신창이가 됐다.정쟁의 대상으로 획책하지 말라는 이시종이사장과 그를 등에 업고 일신만을 챙기려는 노추함으로 뒤덮인 대표라는 인물이 그렇게 만들었다.그 뒤에 기를 쓰고 여러 편법동원과 통념,관행을 깨가며 강씨를 밀었던 일부 공무원들의 지극정성(?)이 있었다.또 하나 시민사회운동가를 뒤늦게 자처해 오만군데 참견하는 강씨를 옹호하고 나설 때 되레 침묵하는, 그래서 그들이 추구해야할 보편적 가치인 건강한 공동체 구성에 스스로 역행하는 시민단체의 놀라운 변신이 사태를 악화시켰다.아무리 초록은 동색이라고 하지만 민선 5기 들어서 보인 그들의 이중성과 이번에 물러서면 존립기반이 흔들린다는 위기감에 되레 결속을 다지는 반사회적 행동에 경악했다.


-오기와 독선의 종착역 확인


분명히 말하지만 문화재단이라는 단체의 출범을 부정하는 게 아니다. 전국적으로 지역별 문화예술분야 시책과 집행의 틀을 바꾸는 상황에서 보다 발전적이고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구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면 누가 마다하겠는가. 다만 제대로 된 사람을 책임자로 앉히라는 것이었는데 굳이 반대가 심하고 흠결이 있는 인물을 고집하느냐 했던 것이다.털면 먼지 안나는 사람 없다고 할지 모르지만 미세한 먼지 하나가 비행기를 추락시키는 것을 볼 때 강씨에게서 털어 낸 먼지는 그 보다 훨씬 중차대한,그리고 위험한 제거 요인이다. 더구나 그의 허위학력 먼지는 그외 가식, 위선에다 30년이 넘는 세월이 지난 동안 하나의 암덩어리로 커졌다. 더구나 그는 자신 스스로 그 먼지덩어리를 털어낸 것이 아니라 언론에 의해 까발려진 것이다. 먼지덩어리 때문에 자신이 더러워져 있던 사실을 알면서도 애써 감춰 왔거나 아니면 누군가 털어줄 때를 기다려 왔던 모양인데 두가지 다 어떠한 변명과 호소도 상식의 밖에 머무를 수 밖에 없다.강씨는 "이번에 허위학력이라는 평생 멍에를 벗게 돼 홀가분하다"고 했다. 바로 그 한마디가 정직하지 못하고 대중을 기만하는 숨은 속내를 고스란히 보인 패착의 고백이다.그런 점에서 그가 보인 눈물은 동정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가 없었다. '이렇게 됐으니 이제 대표해도 되지 않느냐'는 구걸과 매달림이 추악함의 극치를 이뤘다.



-사람 잘 써야한다는 교훈

강씨는 이미 사회적으로 사망선고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나혼자 편하자고 이럴수 없다'고 하룻새 사퇴를 번복하는 순간 그는 무덤을 팠다.그리고하루 뒤 사퇴 기자회견을 미룬 몇시간 사이에두번째 무덤을 팠다.그래도 사나이답게 떠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는데 스스로 박찬 결과는 여론의 싸늘한 시선으로 응징되고 있다.강씨의 백의종군이 어떻게 진정성아래 행해질지 사회가 지켜볼 것이다.

그렇다면 당사자가 자리를 내놓았다고 이 분탕질 파문이 끝난 것인가. 절대 아니다.어쩌면 이제 시작이다.무엇이 민심이고 여론인가를 인사권자는 무겁게 받아들이고 같은 과오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누군가 지사의 눈과 귀를 가렸다면 반드시 문책해야 한다. 끝까지 버텨야 한다며 옥쇄를 고집했던 시민단체들은 정체성을 깊이 고민하고 파문확산에 대한 책임속에 도민에 대한 사과를 해야 마땅하다.그리고 뒷켠에서분노만 토해내며 누군가가 대신 행동해주기 바라는 보수진영 들 역시 깊이 반성해야 한다. 쓸데없는 자존심만 내세우고 목소리 한번 내지않은 문화예술계의 무의식과 거지근성에 대해선 더 이상 말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

절대권력은 절대 부패한다.지방권력을 장악했다고 만용과 오기의 점철이 이어진다면 그 역시 결말은 뻔하다.파문의 주체들이 이를 깨우쳤으리라 믿는다.



/이정 편집국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