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층 접종 22%, 목표치 절반 못미쳐
위기계층 대응, 사회경제지표 개발해야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접종률과 관련, 국민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신뢰도 제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은 5일 "단기적으로는 동절기 백신 접종률을 높이고 장기적으로는 미래 감염병에 대비하는 연구개발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특히 백신기피 현상에 대해 "예방접종 효과에 대한 불신, 이상 반응에 대한 우려 등을 해소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와 계층별 맞춤형 정보 등을 다양하게 제공해 국민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질병청이 이날 0시 기준으로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인구 대비 2가 백신 접종률은 6.5%, 성인은 8.3%에 그치고 있다. 그나마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고령층 대상자 접종률은 22%, 감염취약시설은 30.1%를 기록했지만 정부 목표치인 50%, 60%까지는 한참 못미치는 수치다.

정 위원장은 특히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에 걸린다고 주저하는데 이번 개량 백신은 국내 발생의 85%를 차지하는 오미크론 BA.5 변이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접종 후 부작용은 기존 백신의 10분의 1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는 연구개발 비용 투자가 많은 편인데도 정작 급할 때 쓸 수 있는 백신과 치료제는 왜 이렇게밖에 되지 않았는지 돌아봐야 한다"며 "전문가들이 모인 부처가 주무부처가 돼서 미래 감염병에 대비하는 R&D를 주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감염병 위기와 방역 정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영향을 평가해 위기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자문위는 위기계층의 신속한 파악과 선제적 지원, 효율적이고 균형적인 방역 정책 수립을 위해 보다 세분화·고도화된 사회·경제지표 개발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중식 선임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