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란 청장 "기준 충족시 1월~3월 사이"

자료사진=연합
자료사진=연합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 규정이 늦어도 이달 중에는 조정될 전망이다. 빠르면 오는 15일로 예정된 공청회 이후가 유력해 보인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자율화 결정은 이번 주 금요일 총리 주재 중대본회의 및 12월 15일 공개토론회를 거쳐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자문위원회 검토를 거쳐 조정 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마스크 착용 의무가 자율화 형식으로 전환되더라도 일부 시설은 적용하는 차별화하는 방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백 청장은 "행정명령과 과태료 조항은 조정하고 점차 마스크 착용을 권고와 자율적 착용으로 이행하는 방침을 권고하고 있다"면서도 "마스크 착용의무 조치가 권고로 전환되더라도 고위험군 보호를 위한 필수시설 등은 여전히 의무로 남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과태료가 부과되는 의무 조치가 전환되더라도 스스로의 건강을 위해 자율적인 마스크 착용은 상황에 맞게 계속 필요할 것"이라며 "마스크 의무 조정 관련 기준과 대상, 방법 등은 현재 전문가 그룹 논의 중이며, 이행시기는 향후 기준이 충족되면 이르면 내년 1월에서 늦어도 3월 사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실내마스크 착용 자율화' 결정은 이번 주 금요일로 예정된 국무총리 주재 중대본회의 및 15일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공개토론회 결과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논란이 되고 있는 마스크 착용 의무해제 시점을 아직 명확히 결정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백 청장은 "현재 유행이 감소 추세에 이르렀다고 보지 않고, 고위험층을 중심으로 아직 2가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이며, 인플루엔자와 같은 감염병의 확산 방향이 불명확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장중식 선임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