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인상을 갖고 있는 사람은 어디에 가든지 환영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인간관계를 맺기조차 어렵다. 그래서 인지 최근에는 성형수술이 성행하여 이를 통해 인상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우리 얼굴 전체의 조화를 먼저 생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이목구비가 예뻐도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그 얼굴은 좋은 인상이 못되고 흉상으로 변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성형에 과욕을 부리거나 의존하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그 방법보다는 표정관리와 메이크업 등에 투자하는 것이 보다 더 근본적이고도 부작용 없이 좋은 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방법이다.

인상은 표정을 통해 형성되고 표정은 그 사람의 심성과 감정, 생각과 욕구 등의 내적인 요소들에 의해 나타나므로 일단은 마음의 밭을 곱게 가꾸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좋은 인상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웃음 또한 빼놓을 수가 없다.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이 있듯이 웃음이 신체적, 심리적으로 엄청난 효과가 있음이 의학적으로도 입증되었다.

고대의 의사였던 밀레투스의 '인간의 특성'이라는 의서를 보면 "웃음의 어원은 헬레(hele)이고 그 의미는 건강(health)이다."라고 하였듯이 현대시대에 와서 의학적으로 증명하지 않고서라도 이미 옛날부터 우리 사람들은 웃으면 건강해진다고 인식하였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관상대가인 마의는 '웃는 상은 좋은 상이요, 근심하는 상은 나쁜 상'이라고 하였다. 우리 속담에도 '웃는 얼굴에 침 뱉으랴!'는 말도 있다.

웃는게 어색한다는 사람들이 많다.어거지로 지어야하는 웃음은 이들에게는 노동이 아닐 수 없지만 좋은 인상을 만드는데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기본적으로 깔려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다양한 표정의 미소를 짓는 테크닉 훈련을 한다면 좋은인상을 만들기 위한 웃음이 더 이상 노동으로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웃음은 조직에서도 큰 영향을 미친다. 건강하고 환한 웃음은 타인에 대한 긍정의 뜻이며 환영과 신뢰를 의미한다. 그리고 상대가 잘 하였을 때는 물론이고 비록 상대방이 실수하더라도 미소로 대해주었을 때에 이는 상대방에 대한 최고의 배려이며 격려의 미덕이다.웃음은 좋지 않은 기분을 좋게 만들고 일도 잘 풀리게 하는 마력이 있으며좋은 기분은 곧 상대방에게 전염이 된다.다행스러운 것은 우리 뇌에서 자연스런 웃음뿐만 아니라 억지로 웃었다고 할지라도 진짜로 웃었을 때처럼 비슷한 호르몬을 분비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흔한 말로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해진다.'는 말이 생겨나는 것이다.

직장에서 동료지간에, 가정에서 부부지간에 혹은 자녀나 부모를 대할 때에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미소를 지어보자! 여느 때보다 더욱 밝고 훈훈한 행복이 가득할 것이며 웃음으로 만들어진 인상은 곧 건강과 성공을 부를 것이다.



/이수경 충청대 교수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