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광장] 김종탁 충북보건과학대 교수

문명사회의 특징으로 대표되는 과학기술의 진보와 경제의 발전은 많은 사람들의 생활에 큰 변화를 초래했다. 물질적인 풍요로움에 충족의 생활은 보다 편리하게 되었고 쾌적한 환경을 누리게 되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인구의 고령화를 시작으로 생활습관의 변화에 동반하는 운동부족 및 성인병, 정신적인 스트레스의 증가 등 많은 문제도 지적되고 있는 실정이다.

건강의 문제는 오늘날 사회적인 관심사로 삶의 질이라는 향상 조건의 중요한 한 영역이다. 이와 같은 사회 환경의 속에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보다 충실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운동이나 스포츠 활동을 생활화하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건강관리란 우리의 건강을 질병이나 그 외의 저해요인으로부터 예방하고, 유지하고, 증진하는 활동을 말한다. 현대사회의 질병구조는 감염증 중심의 시대로부터 성인병의 시대로 변화하였다. 이런 질병의 양상에 따라 오늘날의 건강관리 사고방식도 변혁을 요구하고 있다. 감염증의 예방에는 생활수준 및 위생수준의 향상이 큰 역할을 담당했다. 환경위생 및 예방접종 등은 감염증의 감소에 매우 유효한 방법이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성인병의 시대로 넘어오면서 기존의 대응과 대책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성인병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매일매일 생활의 누적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다. 성인병의 주된 위험인자는 우리 일상의 생활습관 속에 잠재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성인병 시대의 건강관리에는 오히려 이러한 위험인자를 가능한 한 적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중요한 것이다.

여러 생활습관 중 영양과 운동, 휴식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건강관리에 있어서는 건강진단을 정기적으로 수진해서 질병의 조기발견에 노력하는 것과 3가지 요소의 균형을 유지해 평생에 걸쳐 적극적으로 자기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성인병에 많은 순환기계의 질환 및 대사질환 등은 운동부족과 영양이 깊게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양적인 면에 있어서는 편식과 과식을 피하고 되도록 균형이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의 균형과 에너지의 섭취량과 소비량, 식사의 섭취방법 등에 매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운동과 관련해서는 최대산소섭취량의 증가 및 심장의 기능향상, 혈관계에 좋은 영향 등 순환기계 전체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순환기계의 대표적인 성인병에는 심장병과 뇌졸중은 사망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평소에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순환기계를 자극해 단련하는 것이 미연에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다.

아울러 휴식 또한 건강관리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우리의 인체는 기계와 달리 쉼 없이 운동이나 작업을 할 수 없다.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정신적, 신체적인 피로를 충전하기 위해 하던 일을 내려놓고 자신만의 편안한 시간을 갖는 여유로움이 조화되어야 한다. 이러한 잠깐의 휴식은 일상의 생활과 건강관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업무 진행의 능률과 스트레스를 해소해 창의력을 키우고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에 대한 경쟁력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생활습관에는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사람은 제각기 독자적인 생활방식 및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관계로부터 용이하게 개선하지 못하는 측면도 있지만 부단한 자신의 노력으로 해결해야 한다. 효과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역시 개개인이 생활습관과 성인병 등의 관계를 충분히 이해하고 건강의 중요성을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