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지사, 확대간부회의서
정책의 대담한 실행정신 강조

충북도는 김영환 지사가 9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의료비 후불제'를 예로 들면서 정책의 대담한 실행력을 강조했다고 이날 밝혔다.

김 지사는 "오늘 시작된 의료비 후불제는 많은 숙성 과정을 거쳤다고 보지만 실제 추진해봐야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게 될 수도 있고, 생각하지도 못 한 문제점이 발견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정책을 실행할 때에는 실천에 옮겨봐야 시행착오인지 성과인지 알 수 있지만 과거의 공무원들은 너무 조심하기에 실행이 늦어졌다고 생각한다"며 "하루 빨리 실천에 옮기고 결과를 보는 것이 착오를 빠르게 줄 일 수 있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적극적인 실행정신에 대한 책임은 지사에게 있음을 강조하며 공무원들의 적극행정을 주문했다.

그는 "정책 시행은 내가 결정하는 만큼 도전하는 여러분에게는 어떠한 책임도 묻지 않겠다"면서 "오히려 아무 아이디어도, 정책도 제안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이 곧 직무유기"라고 말했다.

아울러 "많은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도정에 반영해서 국가 정책으로 확대시켜 대한민국이 충북의 정책과 행정을 주시하도록 하자"며 "충북의 정책이 대한민국의 정책으로 확대되는 '테스트 베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명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