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GRDP 8년째 충북 2위
'청년 고용률 도내 1위 등 '성과'
'지역화폐 인센티브 10% 유지
'1만3000명 고용창출 달성 목표
'농업부문 예산 890억원 편성 등
'10대 전략 100대 공약사업 추진
'국비 지원 부모급여 도입 '총력'
'음성형 노인일자리사업 추진 등
'생애주기별 복지 서비스 제공
'상상대로 음성' 도시브랜드 활용
'군 정체성 확립·군민결속력 강화
'상상이 현실되는 더 큰 도시로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맞아 '음성군민 행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10대 전략 100대 공약사업을 추진해 '지속 가능한 성장, 더 큰 음성'을 건설하는 데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는 조병옥 음성군수로부터 올해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한 각오를 들어봤다.

 

-지난 2022년 성과를 평가한다면.

 "지난해 음성군 GRDP(8조2841억원)는 8년연속 충북도내 2위(군단위 1위)를 유지하고 무역수지는 지난 2021년 대비 200% 이상 증가했으며 도내 2위(군단위 1위, 2022년 11월 기준)를 차지했다. 청년고용률 도내 1위, 15~64세 고용률 도내 2위, 우량기업 투자유치 9조6000억원으로 10조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지난해 재정규모는 9887억원으로 1조원 시대가 머지않았다. 공모사업은 7000억원을 넘어섰고 올해 정부예산 1300억원을 확보해 전년대비 9.2% 증가한 규모로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수소·이차전지산업 선점을 위해 수소가스안전체험교육관 준공, 전기차 배터리 이차사용기술지원센터 착공 등 신 성장산업 육성에도 힘써 군의 경제규모가 질적·양적으로 성장했다. 오는 2026년까지 공동주택 2만세대 공급을 목표로 1만3057세대가 준공·착공·승인단계에 이르렀고 생활인프라 10개소에 918억원을 투자해 지난해 맹동국민체육센터와 금빛체육센터를 준공하고 맹동파크골프장을 개장하는 등 많은 군민이 건강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게 됐다. 특히 충북혁신도시 확장에 큰 걸림돌인 송전선로의 지중화사업 실시설계비 5억원이 정부예산안에 반영돼 충북혁신도시 정주여건을 제고하고 성장 잠재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이뿐만 아니라 농촌 생활여건개선사업에 486억원을 확보해 군과 농림축산식품부 농촌협약 사업비 366억원을 마련했다. 또 국립소방병원 착공과 서울대학교병원 위탁운영 계약을 체결해 생활환경개선은 물론 의료공백 해소에 큰 획을 그은 한해였다."

 

-올해 군정 주요 운영방향은.

 "민선 8기는 올해 '군민 행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10대 전략 100대 공약사업을 추진해 '지속 가능한 성장, 더 큰 음성'을 건설하는데 매진하겠다.   민선8기는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로 역동적인 지역경제 실현 △함께 성장하는 조화로운 균형발전 실천 △경쟁력 있는 농업, 잘사는 농촌 구현 △따뜻한 동행, 함께하는 평생 복지실현 △품격있는 교육 문화도시조성과 고품격 생활인프라 확충 △사람중심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올해 주요 군정 운영방향으로 설정했다. 첫째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로 역동적인 지역경제 실현'을 위해 우량기업 투자유치와 양질의 고용 창출을 위한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민선 8기 목표인 우량기업 투자유치액 8조5000억원, 1만3000명의 고용창출 달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또 올해 군 예산 8211억원(일반 6913억원, 특별회계 1298억원) 편성과 정부예산 1300억원 확보, 음성행복페이 인센티브 10% 지원을 지속하겠다. 둘째, '함께 성장하는 조화로운 균형발전 실천'을 위해 도시기반 확충과 농촌 생활여건개선으로 2030년 음성시 건설의 기틀을 마련하겠다. 344개 마을에 1억원씩 지원하는 상상대로 행복한 음성만들기 1차년도인 올해 153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마을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 셋째, 농업은 음성의 근간 산업이자 미래 산업이다. 경쟁력 있는 농업, 잘사는 농촌 구현'을 위해 지난해 대비 9.8% 증가한 올해 농업부문 예산 890억원을 편성(일반회계 기준)하고 조직개편을 통해 농촌활력과를 신설했다. 넷째, '따뜻한 동행, 함께하는 평생 복지 실현'을 위해 현장중심의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노인, 장애인 등 전 계층의 행복공동체를 추구하겠다. 또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제2 노인복지관) 준공, 경로당 시설환경을 개선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환경과 여성 친화적 도시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다섯째, '품격있는 교육 문화도시 조성과 고품격 생활 인프라 확충'을 위해 금빛·설성평생학습관과 충북혁신도시 공유평생학습관을 활용한 평생학습도시를 구현하고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원, 음성청소년문화의집 리모델링 등 청소년이 꿈과 희망을 펼치도록 미래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음성생활체육공원·반다비국민체육센터 준공, 맹동종합스포츠타운, 생극생활체육공원, 원남소규모국민체육센터 등을 조성해 체육 인프라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 음성박물관 건립 추진, 원남저수지 체험휴양관광 자원화 사업 착공, 삼형제저수지 둘레길 조성, 봉학골 지방정원을 연계한 산림레포츠단지와 맹동치유의 숲 조성 등 산림휴양시설을 확충해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 마지막으로 '사람 중심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국립소방병원 건립 지원(302병상 규모, 2025년 개원 목표)과 상습도시침수 대응사업,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등 선제적으로 재난예방체계를 구축하겠다.이와 함께 광역폐기물종합처리시설(재활용선별시설·소각시설) 증설(2024년까지),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설치 사업 준공,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하수관로정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품격있는 2030년 음성시 건설의 기틀을 확고히 다지고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을 실현하겠다."
 
 

조병옥 군수가 재해위험지역을 방문해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가 재해위험지역을 방문해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군민의 평생복지를 위한 정책은.

 "출생부터 사망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모든 세대가 행복한 복지기반을 조성하겠다. 군민의 관심이 높은 국비지원 부모급여 도입과 군립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은 기본계획을 수립해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구상하고 있으며 친화도시 재지정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재인증에 따라 이에 맞는 전략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노인복지 분야에서는 올해부터 추진하는 음성형 노인일자리를 통해 일자리규모를 유지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노인복지·문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를 준공·운영한다. 또 경로당별 필요한 노후 물품이나 낡은 에어컨·정수기를 교체하는 등 맞춤형 장비보강사업을 추진해 쾌적한 경로당 환경을 조성하겠다.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해 장애인복지관 기능보강사업을 추진하고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운영 확대와 특별 교통수단 추가 도입을 통해 장애인과 가족의 일상을 지원하겠다. 또한 외국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외국인에 대한 교육·훈련·상담 등 외국인지원센터 운영을 내실화하고 다문화가족 특화사업과 다양한 지원을 통해 그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도시브랜드 '상상대로 음성'홍보는.

 "음성군 도시브랜드 슬로건인 '상상대로 음성'을 취임과 동시에 군민께 알려드렸다.'상상대로 음성'은 음성군민의 염원이 막힘없이 펼쳐지는 도시이미지를 담은 브랜드 슬로건으로 상상(上上), 상상(相想), 대로(大路) 등 중의적인 표현을 함께 사용해 최상의 경쟁력을 갖춘 도시, 소통 '상상대로 음성' 공감도시, 역동적 성장도시라는 의미를 담았다. 이처럼 '상상대로 음성' 도시브랜드를 활용해 군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군민의 결속력을 강화하며 지속적인 성장으로 미래가 기대되는 음성의 경쟁력을 대내·외에 알리는데 주력하겠다."
 

-마지막으로 군민께 하고 싶은 말씀은?

 "민선 7기와 민선 8기 초반 군은 비약적인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이를 기반으로 음성시를 향해 성장하는 음성군, 상상이 현실이 되는 음성군, 품격 있는 음성군을 이루겠다.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지속가능한 성장, 더 큰 음성, 2030년 음성시를 향한 민선 8기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다."
  /음성=김록현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