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발전 위한 역량 총동원
도의원 48명 여야없이 협력 소통
민원상담 활성화 연구모임 강화
지역 불균형 양극화 해소 시급
관광 농업 첨단산업 삼박자
새로운 미래먹거리 창출 노력
지방의회법 제정 논의 박차
조직구성권 예산편성권 등
지방의회 권한 제약 아쉬워
의원 보좌관제 건의안 등
시도의회의장협, 국회 전달

조길연충남도의회의장(사진)은 올해 더낮은자세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사력을 다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보였다. 특히 도민을 중심에 두고 여야를 떠나 모든 의원이 똘똘 뭉쳐 성숙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는 포부를 품은 조의장과의 신년인터뷰를 통해올해의정 목표와 각오에 대해 들어봤다.

 

 

제12대 의장으로 첫해를 마무리했다. 소회는.

"12대 의회 의장으로 활동한 지 어느새 반년이 훌쩍 지나 해가 바뀌었다. 스스로 지난해를 돌이켜보니 여러모로 미흡했던 것 같은데, 220만 도민이 체감하기에는 어땠을까 심려된다. 재선의원도 있지만 대다수가 초선의원인 것을 감안해 도민들께서 지난해는 조금 더 배우고 익히는 기간이었다고 여겨주길 바라며 올해는 더 나은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다. 앞으로도 48명의 도의원 모두가 여야를 떠나 하나로 힘을 똘똘 뭉쳐 도정을 견제·감시할 것이며, 220만 충남도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발로 뛸 것이다. 항상 겸손하고 낮은 자세에서 도민과 함께 도 발전을 위해 활동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 남은 기간 더 활발하고 패기 넘치는 의정활동을 통해서 도민 생활에 밀접한 당면 사항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앞장서 가겠다. "

 

지난해를 돌이켜 볼 때 아쉬운 점은. 

"300명의 국회의원을 규율하는 준거법인 국회법은 있는 반면, 3800여 명에 달하는 전국지방의회 의원을 규율하는 법이 마련돼 있지 않다는 것에 아쉬움이 크다. 비록 지난해 지방자치법 시행으로 인사독립권, 정책지원관 채용 등 조직의 효율성과 내실화는 기를 수 있었다. 그러나 조직구성권과 예산편성권이 없어 한계와 제약이 컸다. 이에 '지방의회법 제정'에 힘을 싣고 공감대를 형성해가고 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차원에서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고, 지방의원 1의원 1보좌관제 도입 건의안, 2023년도 지방의회 정책지원관 기준인력 반영 건의안 등을 함께 의결, 국회와 행정안전부 등에 공식적으로 전달함으로써 17개 광역의회가 하나가 되어 지방의회의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모쪼록 이번 건의안 통과를 계기로 지방의회법 제정에 관한 논의와 법제화 추진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한다."


 

올해 충남도의회 운영

"신년을 맞아 민생을 모든 의정의 중심에 두고 성과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도민 모두가 행복한 충남을 만들기 위해서 더 낮은 자세로 도민들과 함께하고, 공부하고 연구하는 선진 의회, 도민 행복과 충남 발전에 모든 역량을 쏟아붓는 의회를 만들겠다. 세부적으로는 첫째, 민원 해결 매개체인 지역민원상담소 활성화, 도민이 참여하고 함께하는 열린의정(온오프라인), 지역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소통의정을 강화해 갈 방침이다. 둘째, 의회 인사권(자율성, 독립성 등)과 의정 역량(의정아카데미, 전문교육 등), 의원 정책지원기능(의원연구모임, 의정토론회 등), 예결산 심사 기능 등 강화로 선진의정을 펼치겠다. 셋째, 육군사관학교 충남(논산) 이전과 충남혁신도시 완성을 위한 공공기관 이전, 지역 균형발전 및 인구소멸 위기 총력 대응하는 등 책임의정에 앞장서겠다."

 

 

의회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핵심 사업은.

"지역 불균형을 비롯한 양극화 문제가 가장 시급하다. 코로나19 사태로 사회 불평등이 가속화됐고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중소도시·농촌 사이의 지역 간 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충남도만 해도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은 심각한 도시발전 저해 요소다. 저출생·고령화가 충남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그 심화 속도가 빠른 지역 중 한 곳이다. 발전은 정체되고 재정자립도는 날이 갈수록 열악해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도민들이 생계를 위한 경제활동에 제약이 많다. 지역구인 부여만 해도 유구한 역사와 전통 도시라는 이유로 공장을 들여올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니 새로운 미래 먹을거리 산업 창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이제 지역별로 특성에 맞는 전략적 사업을 꾸려가야 한다. 충남의 경우 관광과 농업, 첨단산업 세 가지가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새로운 미래를 꿈꿀 수 있다고 판단된다. 

또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가진 시설 농업에 대해서도 충남도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강화해 젊은이들이 농촌으로 돌아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가야 한다. 도민의 입장에서 소통하고 상생하는 정치로 다 같이 잘 사는 충남, 활기가 넘치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 가겠다."

 

지난해 지방선거로 정당 간 진영이 바뀌었는데 정당 협치 방안은.

"이번 선거에서 4년 전과 정반대의 상황이 연출됐다. 다만 이 상황은 충남도의회만이 아닌 전국적인 현상이다. 여야정당 모두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성찰해가고 있다. 현재 의회에는 48명의 도의원이 활동하고 있다. 한 가족 간에도 의견을 모으기란 쉽지 않은데, 정견이 다른 의원들의 견해 차이는 당연할 것이다. 의장으로서 협의와 소통을 통한 의견 수렴 과정을 우선해 가겠다. 의원 간 다양한 의견과 이견을 아울러 하나의 합의점을 찾아가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발굴에 앞장서겠다. 여야를 떠나 당선된 충남도의회 의원 모두는 힘을 하나로 똘똘 뭉쳐 도정을 견제하고 감시하며, 도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발로 뛸 것이다. 소모적 갈등이 아닌 협력적 관계를 통한 성숙한 의정활동으로 도민이 보내준 신뢰와 믿음에 보답해가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

 

 

메가시티(광역생활경제권) 전략은.

"지방의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메가시티 전략이 전국적으로 관심이 높다. 시도 행정구역을 넘어선 산업 육성과 인프라 조성, 정주 환경 개선을 통해 지방도 인구와 경제 규모를 키워 수도권 집중을 억제해 가기 위한 이 긴밀한 협력과 공조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지역의 미래와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충남 또한 충청권 4개 시도를 하나로 묶는 메가시티 구축사업에 꾸준히 힘써왔다. 구체적인 성과로 1월 31일 실무를 담당할 충청권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이 출범식을 가졌다. 추진단은 특별지자체 설립을 위한 준비작업에 돌입하며, 행정구역 통합은 2025년으로 잡고 있다. 이에 도의회 또한 행정구역통합특별법, 조례 제정 등 시도 간 조율에 따른 입법 절차 등 적극적인 뒷받침을 펼쳐 나갈 것이다.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이 유명무실이 아닌 유명유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를 통해 도민들의 생활에도 적잖은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오겠다."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2023년 계묘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해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길 바란다. 현재 우리는 불안한 국제정세와 세계 경기 둔화에 따른 국내외 금융 불안 심화 등 민생경제 부담이 가속화되는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서로 지혜를 모아 민생을 살피고,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도록 단단히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도의회는 새해를 맞이해 도와 함께 지역 간 불균형 해소와 민생경제 활성화 등 도의 새로운 성장 모델이 도민의 공감대를 얻고 가시화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기반 마련에 힘쓰겠다. 또 민생현장을 수시로 방문해 현장에서 답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도민의 삶 속으로 더 깊이 파고들겠다. 진정성 있는 의정활동으로 고단한 삶의 짐을 덜어 주고 충남 발전을 앞당겨 갈 테니, 도민들도 함께 합심하고 단결해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


  /내포=박보성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