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단체인 '신(新)전대협'은 6일 오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관리위원회의 불공정채용 의혹에 대해 규탄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에서 추진하는 '공정채용법'을 언급하며 "사기업 뿐 만이 아닌 공공기관까지 적용시켜 불공정채용에 대한 엄격한 처벌을 집행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전대협 이범석 공동의장은 "선관위는 불공정채용을 할 때는 온갖 기준을 무시하더니, 감사를 당하게 생기자 법과 제도를 들먹이며 거부했다"며 "헌법이 보장하는건 선거관리의 존엄이지 개인의 부패를 위한 장막이 아니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누구보다 정의로워야 할 심판이 되려 공정한 기회를 빼앗아간 셈이다"라며 "취업을 준비하는 대한민국 청년에게 비수를 꽂는 상징적인 사건"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신전대협은 선관위 앞에서 이날 회견에서 ▽노태악 위원장과 김필곤 상임위원은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며 사퇴와 외부 감사를 수용할 것 ▽대법관 및 법관들이 선관위의 고위직을 맡게 되는 폐쇄적 인사 관례에 대한 개혁을 실행할 것 ▽고용세습 근절과 재발방지를 위해 '공정채용법'에 공공기관을 적용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홈페이지를 통해 선관위를 '예산낭비'로 신고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재외 투표 준비를 명목으로 2011년부터 12년간 248억원을 투입해 146명의 선거관리관을 해외로 파견한 것으로 밝혀졌지만 정작 투표율 제고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