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1호 혁신안으로 제안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를 수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회기 중 소속 의원의 체포동의안 요구가 올 경우에도 당론으로 '부결'을 정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26일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취재진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권 대변인은 "불체포특권 포기에 대한 혁신위의 제안을 존중한다"며 "체포동의안 부결을 위한 임시회는 열지 않고 비회기 기간을 확보해 영장실질심사를 받도록 하겠다"는 최고위원회의 내용을 전했다.

이어 권 대변인은 "회기 중 체포동의안 요구가 올 경우 당론으로 부결을 정하지 않겠다"면서 "체포영장이 온 경우에 비회기 때는 나가서 심사받겠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의 쇄신을 이끄는 김은경 혁신위는 지난 23일 소속 의원 전원이 불체포특권을 포기하는 서약서를 제출하고, 향후 국회의원 체포동의안 '가결'을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당에 요구했다. 이보다 앞서서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19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출석해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검찰의 무도함을 밝히겠다"며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한 바 있다.

한편,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 대표의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도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했으니 이제는 실천만 남았다"며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소속의원 전원은 물론이고 무늬만 탈당한 김남국, 윤관석, 이성만 의원 등도 불체포특권 포기에 반드시 서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표는 "국민이 민주당의 실천 여부를 지켜보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드린다. 아울러 다시 한번 이재명 대표에게 촉구한다. 저와 둘이 즉시 만나서 회담을 하면서 불체포특권 포기서에 공동 서명을 하자"면서 "이재명 대표가 본회의장에서 특권 포기를 천명한 지 일주일이 지나고 있는데도 저의 거듭된 특권 포기 서명 제안을 끝내 회피하신다면 또 거짓말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압박했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